7차 교육과정-사회과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11.04
- 최종 저작일
- 2006.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들어가면서】
교육과정이란 초ㆍ중ㆍ등 학교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당성하기 위해서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교육부 장관이 문서로 결정·고시한 교육 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적인 기준을 말하며, 이 기준에는 초ㆍ중ㆍ등 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과 운영, 평가에 관한 국가 수준의 기준 및 기본 지침이 제시되어 있다. 7차 교육과정은 1997년 교육인적자원부발족 이후 7번째로 개편된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여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여기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중심으로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따른 사회과의 지리(한국, 경제, 세계지리)의 교육과정의 개정 특징을 세부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목차
들어가면서
본론
나가면서-결론
본문내용
1. 제 7차 교육과정 -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도입
7차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기간 동안 교육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교육과정 사상 처음으로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 관심, 적성, 학습능력과 학습의 요구에 상응하는 교육의 내용, 방법,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에게 자기 주도적 개발화 학습 기화를 제공하고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며 학습 부진과 결손을 줄이고자 도입 되었다
① 수학과 중등 영어 교과의 경우, 단계형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② 국어, 사회, 과학, 초등영어 교과는 심화. 보충형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③ 도덕, 실과(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교과의 경우,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지 않되, 개인차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④ 학교는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지 않는 교과에 대해서도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한다.
3)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
재량활동은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보하고,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과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수용하기 위해서 신설하였다. 재량활동의 영역별 편성ㆍ운영은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구분하였다.
4) 질 관리 중심 교육과정 개념 도입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이 국가나 시. 도교육청 수준에서 제시하는 지침에 따른 교육과정의 계획과 편성에 일차적인 관심이 주어진 반면에 새 교육과정에서는 국가나 시. 도교육청에서 의도된 교육과정이 구체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계속적으로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게 된다.
5) 교사, 학교, 지역 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선택 교육과정의 확대, 재량활동의 신설 확대, 열린교육의 확대 등은 필연적으로 학교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의 확대를 가져온다. 이것은 중앙에서 입안, 추진, 조정되어 온 교육과정에 대한 결정이 점차 교사, 학교, 지역의 참여를 통해 구체화될 필요가 있음을 말해준다. 이밖에 정보화 시대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기술・산업교과를 통합하여 남녀 공통 이수하도록 하였고,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내용을 강화하였다. 또 세계화ㆍ개방에 대응하여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자 생활 외국어 과목을 신설하였으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