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행정사상과 개혁관
- 최초 등록일
- 2006.10.22
- 최종 저작일
- 2006.09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행정사상과 개혁관에 대해서.
목차
Ⅰ. 다산 정약용
Ⅱ. 다산정약용의 저술
Ⅲ. 다산정약용의 행정사상과 개혁관
1. 민본사상
2. 실용주의적 공리사상
3. 易不易 思想
4. 개혁주의 사상
5. 선도주의 사상
6. 평등주의 사상
7. 행정제도개선론
Ⅳ. 다산 행정사상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Ⅰ. 다산 정약용(1762년~1836년)
조선후기의 실학자로써 자는 미용, 호는 다산이다.
남인가문 출신으로 정조 시대에 문신으로 벼슬살이를 했으나 청년기에 접했던 서학으로 인해 장기간 유배생활을 하였다. 이 유배기간은 관료로서는 암흑기이지만 학자로써는 매우 알찬 수확기가 되어 500여권에 이르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이로 인해 조선후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인물로 평가된다.
Ⅱ. 다산 정약용의 저술
다산의 방대한 500여권의 저서 속에는 철학, 행정, 경제, 군사, 법률 , 문학, 수학, 역학, 생리학, 천문, 지리, 역사 등 거의 모든 분야를 총괄하고 있다. 이러한 저술은 <여유당전서>에 원래의 권수를 통합 축소해서 154권 76책으로 현존해 오고 있다. 이 중 대표적인 서적 이 `六經四書`와 `一表二書`이다.
`육서사서`는 수신에 관한 학문으로서(修己之學), 성리학과 훈고학을 비판적으로 극복하고 원시유학으로서의 공맹유학의 근본정신을 재천명하려는 취지에서 저술된 것으로 여기에는 단순한 복고주의가 아니라 그의 시대에서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제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한편 `일표이서`라 함은 <경세유표>와 <목민심서>및 <흠흠신서>를 일컫는 것으로서 그 중에서 행정과 관련된 문헌은 경세유표와 목민심서이다. 경세유표는 목민심서 와 더불어 다산의 여러 저술 가운데 그의 사회개혁사상의 골격이 되는 몇 개의 글들 중에서 하나로서, 목민심서가 주로 지방행정에 관한 개혁을 내용으로 한다면, 경세유표는 주로 중앙행정에 관한 개혁을 내용으로 하며 국가의 기본적인 재건 방향을 추구하고 있다.
경세유표는 원래에는 `방례초본`이라고 했다. 경세유표는 본래`周禮`의 이념과 제도를 당시의 조선 현실에 창조적으로 적용하려는데 근본 취지가 있었다. 다시 말하면, 周의 禮를 우리나라 의 기본 예(邦禮)를 형성하는데 모범으로 삼아, 당시의 행정제도상의 여러 가지 병폐를 치유하고 그 개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부국강병을 초래하려는 취지를 내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