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자바개발자를 위한 디자인패턴
- 최초 등록일
- 2006.10.1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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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바개발자를 위한 디자인패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발표용 자료에 적합합니다.
GoF의 23가지 패턴중 Factory Methood, Singleton, Composite, Proxy, Command
패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디자인 패턴의 정의와 역사
2. GoF의 디자인 패턴
3. 시스템서의 디자인패턴 적용사례
4. 디자인 패턴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1. 디자인패턴의 정의
“기존 환경 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들을 설명하고, 문제들에 대한 해법의 핵심을 설명하는 것이다.” (알렉산더)
“프로그램 설계 문제와 그 문제의 해결에 대한 경험과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주는 하나의 표현방식이다.” (Buschmann, 1996 )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기술한 일련의
규칙으로 구성된 것이다.” (Pre, 1994)
“프레임워크가 세부적인 디자인 내역과 그것에 해당하는 구현작업에 중점을 두는 반면, 디자인 패턴은 재사용이라는 반복적인 아키텍처 디자인 주제에 더 초첨을 맞추고 있다.” (Coplien과 Schmit, 1995)
디자인 패턴의 목표
유지보수성이 좋은 소프트웨어
Singleton 패턴
Intent
- 객체가 단 하나만 생성되어야 할 때
- 하나의 객체가 동시에 공유되지 못하도록 할 때 사용
ex) DB Connection Pool, javax.comm package
Structure
Singleton 패턴
Singleton 패턴의 사용 예
Class A {
private static A instance;
private static boolean flag = false;
private A(){};
public static A getInstance() {
if(instance == null){
instance = new A();
}
if(flag)
throw new MyException(“이미 사용하고 있습니다”)
else{
flag = true;
return instance;
}
}
}
Singleton 패턴
결 과
유일하게 존재하는 객체로의 접근을 통제할 수 있다.
전역 변수를 사용하는 것보다 장점이 많다.
상속된 서브클래스를 통해서 새로운 객체를 만들 수 있다.
객체의 개수를 변경하기가 자유롭다.
참고 자료
[PEARSON] GoF의 디자인 패턴 2005.10
[삼성 SDS] 자바 개발자를 위한 디자인 패턴 2006.5
[Sun microsystems] 코어 J2EE 패턴
http://www.dofactory.com/Patterns/Patterns.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