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SI Unit - 국제 단위계
- 최초 등록일
- 2006.10.15
- 최종 저작일
- 2006.01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SI Unit (국제 단위계) 에 관한 자료를 정리
목차
<목 차>
1. 국제 단위계
1) SI 단위의 탄생
2) SI 단위의 분류
3) SI 기본단위
4) SI 유도단위
5) SI 단위의 십진 배수 및 분수
6) SI 이외의 단위
2. SI 단위의 표시 방법
1) 개 요
2) 단위 기호의 사용법
3) 단위의 곱하기와 나누기
4) SI 접두어의 사용법
5) 단위 “1”의 사용법
6) SI 단위 영어 명칭의 사용법
본문내용
1) SI 단위의 탄생
모든 나라가 공통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실용적인 측정단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상거래, 보건, 안전 및 환경 등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계량 및 측정은 공통적이고 정확한 크기(량)로 정의된 단위에 기초하여야 한다는 것은 신뢰할 수 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국제단위계의 필요성은 19세기 서양에서 산업혁명이 확산되고 과학기술이 발전하면서부터 제기되었다. 초기에는 국가단위의 개념이 정립되었으나, 19세기 후반에 국가간의 문물교류와 과학기술 정보교환이 활발해지면서 국제표준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 결과 1875년에 파리에서 국제미터협약이 조인됨으로서 오늘날의 범 세계적인 국제단위계의 기틀이 다져지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국제적으로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길이(m), 질량(kg), 시간(s), 온도(K), 광도(cd), 전류(A), 물질량(mol) 등 물상상태의 양을 결정할 때 공통적으로 적용하여야 할 기준으로 SI units가 1960년 제11차 국제도량형총회(CGPM)에서 채택되었으며, 국가측정표준을 정하는 단위의 체계로서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법제화를 통하여 이를 공식적으로 채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가표준기본법 제10조~제12조 규정에 의거 SI 단위를 법정단위로 채택하고 있다
2) SI 단위의 분류
SI 단위는 크게 기본단위와 유도단위로 분류된다. 과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SI 단위를 이와 같이 두 부류로 나누는 것은 어느 정도 임의적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분류가 물리학적으로 꼭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도량형총회는 국제관계, 교육 및 과학적 연구활동에 있어 실용적이고 범세계적인 단일 단위체계가 갖는 이점을 고려하여 독립된 차원을 가지는 것으로 간주되는 일곱 개의 명확하게 정의된 단위들을 선택하여 국제 단위계의 바탕을 삼기로 결정하였다. 즉 미터, 킬로그램, 초, 암페어, 켈빈, 몰, 칸델라의 7개 단위가 그것이다. 이 SI 단위를 기본단위라고 부른다.
SI 단위의 두 번째 부류는 유도단위이다. 즉 이들은 관련된 양들을 연결시키는 대수관계에 따라 여러 기본단위들이 조합하여 형성되는 단위이다. 이렇게 기본단위로 형성된 어떤 단위의 명칭과 기호는 특별한 명칭과 기호로 대치될 수 있고 이들은 또한 다른 유도단위의 표현과 기호를 형성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 두 부류의 SI 단위들은 일관성 있는 단위의 집합을 형성한다. 즉 1이 아닌 어떠한 수치적 인자 없이 순전히 곱하기와 나누기의 규칙에 의하여 서로 연관되는 단위의 체계라는 특별한 의미로서 “일관성”이란 표현이 사용된다.
여기서 중요하게 강조되어야 할 사실은 하나의 SI 단위가 몇 가지 다른 형태로 표기될 수는 있어도 각각의 물리량은 단 하나의 SI 단위만을 가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즉, 어떤 경우에는 동일한 SI 단위가 몇 개의 다른 양의 값을 표현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