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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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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0.11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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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코에 주요사상인 나선형적 순환사관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비코의 인식론
Ⅲ. 역사발전의 3단계
Ⅳ. 역사의 나선형적 순환
Ⅴ. 비코의 섭리론
Ⅵ. 맺음말

본문내용

17, 18세기에 유행하였던 합리적 자연법사상은 인간의 본성과 본질을 이성의 소유와 동일시했으며, 자연법은 이성이 발현하는 것이며 이성에 의해 발견되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지게 만들었다. 이들은 인간의 사회생활을 이성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모든 사람·국가·시대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법체계의 기반을 세울 수 있다고 확신했다. 이들은 철저하게 법의 근거를 신학으로부터 분리시켰으며 인간의 이성으로부터 직접 도출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도 상세한 규칙들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했다. 고대와 중세의 자연법론이 중심을 이루고 있었던 목적론적인 해석이나 선·덕 등의 개념들이 배제되었으며 인간들의 이기적이고 악의적인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자연법 사상가들은 시민사회 성립에 대한 이론을 본질적으로 이성에 호소하고 방법론적으로 수학을 유일한 근거로 생각하였으며, 그 중 데카르트는 이를 철학적으로 뒷받침하였다.
그러나 비코는 자연법 사상가들이 설명하고 있는 이성적 인간에 의한 시민사회의 성립을 받아드릴 수 없었다. 비코는 “진리는 창조되는 것과 동일하다(Verum ipsum factum)”고 하는 인식론이 순환을 통해 역사 속에서 그대로 실현되고 있으며, 인간 본성이 역사 법칙과 발전에 의해 생성될 수 있기에 그는

참고 자료

이상현, 「신이상주의적 역사이론 연구 -비코, 크로체-콜링우드를 중심으로-」, 경희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5
이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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