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타 알레그로 형식
- 최초 등록일
- 2006.10.05
- 최종 저작일
- 2006.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역사와 구조.
총 5 PAGE.
목차
1. 서 론
2. 고전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역사적 발달
3. 고전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구조
4.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바로크 음악은 저음에 기초를 두어 그 위에서 화성적인 성부를 배정해 가는 통주저음기법
을 기반으로 여러 성부로 진행되는 다성 음악과 주제의 기본적인 틀을 곡이 끝날 때까지 반복, 모방하여 통일성을 이루는 형식이었다. 바로크 시대의 이러한 작곡 기법과는 달리, 전고전주의 시대에 이르러서는 단순하고 선명하며 복잡한 다성부 음악보다는 성부의 파악이 용이하고 우아함과 감정을 중요시한 작곡방식을 사용하게 되었다. 대체로 1720, 30년대부터 1760년대까지의 전고전주의의 음악은 호모포니적이고 단순하고 짧았다.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은 바로크 시대의 여러 무곡, 기악 콘체르토, 나폴리 악파 오페라의 서곡, 이어서 전고전파의 소나타의 여러 형식적 특징속에서 서서히 형성되었다.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은 고전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의 형식으로서, 낭만파를 거쳐 현대에까지 이르고 있는 악곡 형식이다. 이 형식은 교향곡, 소나타, 실내악곡에 속하는 단일 악장 형식을 말하는데, ‘소나타 형식’ 또는 ‘1악장 형식’이라고도 말한다.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은 교향곡, 소나타, 실내악곡의 빠른 제1악장에서는 거의 예외없이 쓰여지고 있으며, 느린 템포의 제2악장, 빠른 제4악장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시대에 따라 또 작곡가에 따라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은 세부적면에서 차이점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베토벤 교향곡의 제1악장이 그 전형적인 형식의 예이다. 기본적으로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은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의 3부로 이루어진다. 제시부에서는 으뜸조의 제1주제와 딸림조의 제2주제의 대조적 악상을 포함한 여러 악상이 제시되며, 전개부에서는 제시부의 동기나 주제들이 새로운 양상과 조합을 이루며 나타난다. 재현부는 형식적으로는 제시부의 재현을 의미하지만, 딸림조의 제2주제는 으뜸조로 환원되어 제1주제와의 대조가 해소되고 통일이 이루어진다. 종결부의 길이는 일정하지 않고, 아주 짧은 것에서부터 제2의 전개부라고 할 수 있는 장대한 부분으로 발전하는 것 등, 여러 가지이다. 이것 외에도 다시 제시부 앞에 느린 템포의 도입부가 자주 두드러지며, 이것은 때때로 재현부 앞에 간략화 되어 재현되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The harvard dictionary of music. : fourth edition.
서양음악사. a history of western music : 세광음악출판사 1988년도 개정4판.
음악과 민족 제5호. - 서인정. 고전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