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우리나라 창세신화의 의미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9.30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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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중 우리나라 창세신화의 의미연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창세서사시의 전승 양상
3. 창세신화소의 의미
3.1. 천지개벽
3.2. 인세차지 경쟁
3.3. 일월조정
4. 창세신화의 예술적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간의 기원 등은 별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임석재가 신화의 중요성을 지적한 이후에는 서대석, 김헌선, 박종성 등에 의하여 창세신화의 연구폭이 넓혀져 가고 있다. 임석재는 기존에 발표된 자료 이외에 새로운 자료를 추가로 소개하면서 천지개벽신화의 존재를 부각시키고 그 문화적 의의를 거론하였다. 이후 서대석과 김헌선에 의해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었다. 서대석은 함흥과 제주 이외 지역의 자료는 창세신화의 편린으로 볼 수 있다고 전제한 뒤, 창세신에 대한 숭앙이 제석신이나 조상신에 의해 대체되어 전승이 악화되었다고 보았다. 그리고 창세서사시에 일신과 월신적 성격이 미륵과 석가에게 나타나며, 수렵·유목적 생활과 농경적 생활의 두 축이 반영되어 있다는 해석을 하였다. 김헌선은 한국의 창세서사시 자료를 한 곳에 모아 개관한 뒤 본토지역의 창세서사시와 제주지역의 창세서사시로 대별하였다. 지역별 전승서사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하고, 인세차지 경쟁 신화소와 일월조정 신화소를 중심으로 전승과 변이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검토했다. 특히 그 두 신화소에 관하여 한국을 비롯한 주변 민족의 서사시와 신화 자료를 포괄하여 연구한 점이 주요한 성과라 하겠다. 또한 창세신화를 세계문학사의 관점에서도 이해하고자하여 새로운 신화연구의 방법을 제시하였으나 시론에 머물고 있다. 조동일은 창세서사시를 구비서사시의 시원중 하나로 인정하여 거시적 관점으로 신화소 전승과 변이 양상을 해명하였으나 창세서사시의 지역별 편차를 상세히 다루지 않았다는 점에서 미흡한 점이 있다. 김남연은 천부지모의 결연과 장자 징치담을 중심으로 창세서사시의 신화적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지영은 한국신화의 전반적인 전승체계를 살피기 위해 건국신화와 무속신화, 그리고 구전설화를 대상으로 신격의 혈통과 좌정 과정을 살펴 무속신화와 건국신화를 아우를 수 있는 분석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박종성은 창세서사시의 각 편을 세밀하게 검토하여 서사구조와 신화소에 대해 정리한 뒤 공통적으로 전승되는 신화소들과 중요한 변이가 일어나 변이의 의미가 구체화되는 신화소들로 나눠 창세서사시 전승 양상을 지속과 변이의 두 측면에서 파악하였다. 이상과 같이 기존의 논의는 첫째, 창세서사시의 전승 양상에 관해 세밀히 검토하여 지역별 특징과 신화소 상호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혔고, 둘째, 창세 서사시에 내재해 있는 의미를 구체화시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셋째, 문학사적 위치에서 창세서사시의 지속과 변천의 양상을 거시적인 틀에서 논의한 것으로 그 성과가 요약된다
참고 자료
세계의 영웅신화』, 조셉 캠벨(이윤기 역), 대원사, 1994
『한국의 창세신화』, 김헌선, 길벗, 1994년
창세신화의 민족적 전승과 의미 연구, 모용복, 계명대학교, 1999
전설의 신화적 성격에 관한 연구, 천혜숙, 계명대학원,1987
신화와 전설에 나타난 러시아인의 세계관, 이 철
『민담의 역사적 기원』, 프로프(최애리 역), 문학과 지성사, 1990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12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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