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화폐금융론 관련
- 최초 등록일
- 2006.09.30
- 최종 저작일
- 2005.1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화폐금융론에 관련된 것들입니다
목차
1. 화폐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국제통화제도의 변천과정
3. 우리나라가 대내외 균형에 있다고 할 때 통화량 감소정책을 폈을 경우 우리나라 대 내외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화폐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화폐수요란 어느 한 시점에서 통화금융기관을 제외한 모든 경제주체가 보유하고자 하는 화폐의 총액을 말하는데, 화폐수요이론은 경제주체들이 화폐를 수요하는 동기와 어떠한 요소들이 화폐수요를 결정하는가를 염두에 둔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도 학파들 간의 차이점이 매우 뚜렷하게 부각되고 있다.
전통적인 화폐수요이론은 화폐수량설에 의거한 고전학파의 거래수량설(피셔)및 현금잔고방정식(마샬)과 케인즈의 유동성 선호설이 있으며 현대적 이론으로는 통화주의의 신화폐수량설과 보몰의 자산재고이론, 토빈의 자산선택이론이 있다.
고전파 경제이론에서 세이의 법칙은 실물부문에 관한 이론이고 화폐수량설은 화폐에 관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고전파적 이분법은 실물부문과 화폐부문의 분리를 전제로 화폐는 실물거래를 원활하게 하는 수단에 불과한 화폐관(화폐베일관)을 고수하는 것이다. 고전학파의 화폐수량설은 일찍이 흄이나 스미스 리카도 등에 의해 보편화된 것으로 피셔는 이를 거래수량설로 정형화시켰다.
피셔의 교환방정식 MV = PT (M: 통화량, V: 통화유통속도, P: 물가수준, T: 거래량) 통화의 유통속도란 일정기간 동안 한 단위의 화폐가 거래를 위해 사용된 횟수를 뜻하며, 따라서 이 방정식의 좌변은 일정기간 동안의 (재화와 용역을 구입하기 위해) 지출한 화폐 총액이 되며, 우변은 같은기간 재화와 용역을 판매하고 그 대가로 수취한 화폐의 총액이 된다. 화폐지출총액 = 화폐수취총액이란 항등식에서 거래수량설이 도출되는데, 거래수량설에서 교환방정식의 거래량과 화폐의 유통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거래량은 생산량과 일정한 비례관계에 있고, 가격은 신축적이며, 세이의 법칙이 성립되는 완전고용상태에서 생산수준은 부존된 모든 생산요소의 양에 의해 결정되고 이들 요소의 부존량은 단기에 있어 불변이므로 생산량도 단기에 있어 고정되어 있다. 완전고용수준의 생산량이 단기에 있어서 일정하고 완전고용생산량과 거래량은 일정한 비례관계에 있다고 보았으므로 완전고용수준의 거래량도 단기에 있어서 일정하다. 화폐유통속도 또한 지불습관, 거래와 관련된 금융제도, 경제제도, 통신, 교통수단 등 제도적이고 기술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고전학파는 이러한 제도적,기술적 요인들 역시 단기에는 일정하다고 보았으므로 T와 V가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M과 P사이에는 비례관계가 존재한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은행 http://www.bok.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