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록집에 나타난 세 시인의 시세계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박목월의 생애와 그의 시세계
2. 박두진의 생애와 그의 시세계
3. 조지훈의 생애와 시세계
<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
- 내 용-
박목월(朴木月, 1916∼1978)·조지훈(趙芝薰, 1920∼1968)·박두진(朴斗鎭, 1916∼1978) 3인의 공동시집. 1946년 을유문화사(乙酉文化社)에서 발행되었다. 서문이나 발문 없이 박목월 편에 〈임〉·〈윤사월 閏四月〉·〈청노루〉·〈나그네〉 등 15편, 조지훈 편에 〈고풍의상 古風衣裳〉·〈승무 僧舞〉·〈완화삼 玩花衫〉 등 12편, 박두진 편에 〈묘지송 墓地頌〉·〈도봉 道峰〉·〈설악부 雪岳賦〉 등 12편으로 모두 39편이 수록되어 있다. ‘청록집’이라는 제명은 박목월의 시 〈청노루〉에서 따온 것이다. 《청록집》은 광복 이전과 이후를 연결하는 시집으로서, 일제 말 암흑기의 어려움을 직접·간접으로 표출한 광복 후 최초의 창작시집이라는 뚜렷한 시사적(詩史的)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식민지 시대 우리 민족이 처한 얼과 혼이 끈끈한 민족적 유대감으로 녹아 있는 것이다. 세 시인은 이 시집을 계기로 하여 문학 저널리즘에서 ‘청록파(靑鹿派)’라고 불리게 되었다.
- 배 경 -
이 책은 처음부터 동인지나 유파의식(流派意識)을 바탕으로 발행된 것은 아니다. 1930년대 말에서 1940년대 초 사이에 《문장 文章》 1939년, 침체된 문단에 활력을 불어넣고 유능한 시인들을 많이 배출하였으나, 일제의 국민 문화 정책에 따라 곧 폐간되고, 많은 문인들이 친일과 변절의 길을 걷게 된다.
지를 통하여 데뷔하였으나 일제 국민 문화 정책에 따라 흩어졌던 시인들 중 광복 직후 서울에서 만날 수 있었던 세 사람이 모여 발간한 시집인 것이다. 따라서, 이 시집에 수록된 시편들은 《문장》 추천 작품들을 중심으로 하여 엮어졌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정지용에 의해 이루어진 순수 정통서정시의 대화에 힘을 입고서 그 출발이 가능했던 것이다. 정지용에 의해 발견된 자연의 생명력 최승호, 정지용 자연시의 은유적 상상력. 『한국시학연구』제1호, 한국시학회, 1998.11
을 토대로 그들 청록파의 시학이 출발의 거점을 마련했던 것이다.
정지용에게서 발견되기 시작하고 선취되었던 자연의 재발견 김동리. 「三家詩와 자연의 재발견」,『예술조선』제3호, 1948. 4.
은 이들 청록파에게서 더욱 고조되고 강화되어지고 이는 앞선 시기의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과 관련되어 있다. 정한모, 『현대시론』, 보성문화사. 1973
청록파 세 사람은 모더니즘이 봉착한 비생명성과 비인간화를 부정, 비판하면서 그들의 문학적 활로를 개적한 것이다. 이들 청록파에게 있어서 모더니즘은 그들의 시학을 구축해나가는데 필수적으로 불가결한 비판의 대상이었던 것이다. 청록파는 이처럼 모더니즘이 봉착한 비생명화 결과를 비판하면서 ‘영원한 생명의 고향’을 찾아 나선 것이었다. 그들이 발견한 영원한 생명의 고향이 바로 ‘자연’인 것이다.
참고 자료
박목월, 보랏빛 소묘, 신흥출판사, 1958
오세영, 20세기 한국시 연구, 새문사, 1989.
정한모, 현대시론, 보성문화사, 1973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연구 2, 아세아문화사, 1994.
김종길 외, 조지훈 연구, 고대출판부, 1978.
박두진, 시인의 고향, 범조사, 1959.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97. 제4판.
최승호, 한국현대시와 동양적 생명사상, 다운샘, 1995.
▷참고 논문◁
금동철, 박목월 시의 텍스트 생산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4
김동리, 三家詩와 자연의 재발견, 『예술조선』 제3호, 1948.4
김용직, 조지훈론, 심상, 1973.11
박호영, 조지훈 문학연구, 서울대 대학원, 1988.
오세영, 조지훈의 문학사적 위치, 『민족문화연구』제22집,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