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사회]독일의 사회 보장제도
- 최초 등록일
- 2006.09.14
- 최종 저작일
- 2006.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독일의 사회 보장제도 역사와 종류를 조사
목차
1.사회보장제도의 정의
2.독일의 사회보장 제도의 성립과 역사적 배경
3.현재사회보장제도
4. 독일사회보장제도의 특징
5.독일 사회보장 제도의 종류
6.자녀의 양육 및 교육지원제도
7.생활보호제도
8. 독일 사회보장의 과제
본문내용
독일의 사회보장 제도
1.사회보장제도의 정의
독일 국민의 사회보장제도는 공공기관이나 사설기관들에 의해 광범위한 연계망을 구축하고 있다. 사회보장체제는 보험(Versicherungsprinzip), 부양(Versorgungsprinzip), 보호(Fuersorgeprinzip)라는 세 가지 원리에 따라 조직되어 있다
2.독일의 사회보장 제도의 성립과 역사적 배경
1)초기의 사회보장제도
①설립배경: 독일에서 사회보장제도의 시초는 광부들이 사고를 당한 어려운 처지의 동료들을 지원하기 위해 공동의 금고를 설립하였다. 당시의 제국총리 비스마르크(Otto von Bismark)는 점진적으로 사회법을 만들어 나갔다.
이는 격화되어 가는 노동자 운동의 바람을 잠재우기 위한 정치적 이유에서 유래한 것이기도 했다. 이 같은 입법으로 다른 산업 국가들에게 표본이 되기도 한 현대적인 사회보장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②최초도입시기: 1883년 질병보험법,1884년 근로자 재해보험법,1889년 양로 및 폐질 보험법등이 제정되었는데, 이들 법 이 세계 최초의 사회보험법 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사회, 정치질서 속에서 산업화의 부산물로 생겨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노동자들을 통합하려는 의도로 마련된 비스마르크의 이러한 사회정책은, 진정한 사회개혁, 즉 자원의 공정한 재분배라든가 또는 인권 및 인간 존엄성의 확보차원과는 사실 거리가 먼 것 이었다 .이렇게 시작된 사회보험 제도는 시대와 상황에 따른 변화와 개선과정을 수없이 거치 면서 오늘날 독일의 사회정책, 특히 사회보장제도로 이어지게 된다.
③비스마르크 시대: 산업화 과정에서 생겨난 문제, 노동자의 불만을 해소하고 자신이 지향하고 있는 사회적 질서에 노동 자들을 통합시키기 위해 사회보장제도를 도입. 질병보험, 재해보험, 폐질보험제도를 도입, 근로자만을 위한 정책.
④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