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확률의 함정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6.09.12
- 최종 저작일
- 2006.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확률의 함정 독후감
목차
1, 확률의 조우
2. 왜 확률에 의존해야 하는가?
3. 신이 주사의 게임을 할 때
4. 확률 따라잡기
5. 도박사들의 심리전
6. 우연인가, 필연인가?
7. 혼돈 속의 질서
8. 현상수배:난수
9. 불확실한 무작위
10. 확률 속의 역설
본문내용
이 책의 처음은 저자가 책이 출판 될 수 있도록 도와준 관계자에게 감사의 글로 시작한다. 그리고 주 내용은 확률의 조우부터 확률 속의 역설까지 총 10단락으로 부제로 나누어 있으며, 마지막으로 후주, 참고문헌 등을 소개하고 있으면서, 버틀란트 러셀의 말을 인용해서 인간의 조급한 마음 때문에 확률의 오류를 범하고, 잘못된 판단을 내린다고, 주장하면서 끝을 내린다.
1, 확률의 조우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확률과 접하지만, 확률계산에서 종종 실수를 범 한다.
그 주된 이유로 주어진 기본 조건을 간과한채 직관적인 판단으로 결론을 내리는 오류을 범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같은 사건이 여러번 반복될 때 특정 확률을 과대평가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 장의 예들을 보면 저도 제 대충 짐작으로 풀어보고 찍어 보았지만 밑에 풀이를 보면서 택시, 전염병 보면서 ‘직관적이다‘ 에 공감하며, 앞에 부제 밑에 인용된말이 맞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머리로는 확률문제는 힘들다‘
2. 왜 확률에 의존해야 하는가?
어떤 사건이 결과는 누구나 인정 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성이다. 여기 책에서 말하는 것은 ‘무작위성’의 사용을 말한다. 즉 공정한 확률을 배분해 행운에 따라 정하자는 기준을 말한다. 물론 요즘 현대인들은 중요한사항은 신중한 판단기준을 찾지만, 그 다지 중요하지 않은건 주사위나, 그와 비슷한 게임,도구등을 이용해 결정한다.
하지만 고대인들은 중대한 결정도 무작위성을 이용해 결정한다. 그 예들은 이책에 몇가지 예로 나와있다. 저희들도 가벼운 결과가 나오는 것은 이 책과 마찬가지로 여러 확률게임을 이용해 결정한다. 주로 사디리 타기등과 같은 것이 이것의 주된 예이다.
3. 신이 주사의 게임을 할 때
고대인들은 중요한 사항도 무작위성으로 결정했다. 그 이유는 즉 그것은 신의 섭리에 따라 결정된다고 굳게 믿었기 떄문이다. 예로 이 책 든것은 ‘일이아드’, ‘헤르부 주식서’, ‘구양성서’, 나와있는 문헌과, 오늘날 중국에서 사용되는 ‘팔쾌’ 역시 무작위 추출 도구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어떤 결정을 하는데 확률이라는 개념이 신의 섭리라는 고대인의 개념과 같아는 것을 느끼게 하는 단락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