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어거스틴은총론을통해본인간론과개혁주의인간론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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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거스틴의 인간론과 개혁주의 입장에서 밝히는 칼빈이 말하는 인간론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목차
Ⅰ. 서 론A. 연구 목적
Ⅱ. 어거스틴의 인간론
A. 어거스틴의 은총론적 인간론
1. 인간의 창조
ㄱ. 무로부터 창조된 인간
ㄴ. 인간의 위치
ㄷ. 하나님의 형상로서의 인간
2. 은총이 상실된 인간
ㄱ. 죽음에 처하게 된 인간
ㄴ. 원죄 속에 있는 인간
ㄷ. 노예의지
3. 은총 아래 있는 인간
ㄱ. 은총의 작용
ㄴ. 본성회복과 구원
Ⅳ. 어거스틴과 개혁주의(칼빈) 인간론과 비교
A. 일치점
B. 차이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A. 연구 목적
인간이란 무엇인가? 대한 물음은 인류가 수세기 동안의 역사 속에서 밝혀내고자 했던 연구내용이었다. 기독교 안에서 하나님 앞에서 인간이란 어떠한 존재인가에 대해 많은 의문을 가지고 신학자들과 철학자들 사이에서 인간론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제기되어져왔다. 오늘날 우리는 개혁주의 입장에서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전인격적 존재로 규명하면서 하나님 앞에서 인간에 대해 나름대로의 답을 가지고 있다. 뿐만아니라 그것은 확고한 우리의 신앙고백이며 우리 신앙체계의 핵심이다. 오늘날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성경을 통한 명확하고도 확고부동한 개념을 정립되어지기까지 과정 중에서 어거스틴이 끼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는 이러한 어거스틴의 인간론과 개혁주의 입장에서 밝히는 칼빈이 말하는 인간론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A. 어거스틴의 은총론적 인간론
어거스틴의 은총론은 인간론의 체계에 있어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였으며, 특히 펠라기우스와의 논쟁을 통해서 그의 은총사상은 더욱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펠라기우스는 장차 나타날 인본주의적 기독교에 대한 예표였다. 그는 인간의 도덕적 능력을 높이 평가하여 죄의 불행을 약화시켰고 하나님의 주권사상을 거의 포기해 버렸다. 그리고 자유의지 때문에 인간은 마음대로 행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고 하였다.
어거스틴은 이러한 펠라기우스를 이단으로 규정하고 자유의지에 대하여 반발하였다. 어거스틴은 참 자유가 인간 속에 들어있지 않고 은총 안에 있을 때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자유를 은총 안에서의 자유로 규정하였기 때문에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본연의 자세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찾아져야 한다고 확신하였다.
하나님은 은총을 인간에게 저져 주신다. 은총은 인간을 구원하시려고 하는 하나님의 사랑의 의지적 표현이다. 인간은 은총을 받을 때 의지가 변화되고 새롭게 변화된 본성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게 되며, 인간의 참된 평화와 안식은 회복된 본성을 소유한 자들만이 경험할 수 있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이와 같은 어거스틴의 사상은 성경을 토대로 한 체험적 신앙 속에서 형성된 것이며 각 장별로 이 사실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이철용, 「어거스틴과 칼빈의 인간론 비교연구」, 2000년 신학석사(Th.m)논문, p.11-12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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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이장식 「기독교사상사 제 2권」 (1992, 대한기독교서회)
13. 이철용, 「어거스틴과 칼빈의 인간론 비교연구」, 2000년 신학석사(Th.m)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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