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문학에서 백인작가와 흑인작가의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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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프리카 문학에 대한 정의와 그 틀에서 백인작가와 흑인작가들의 태도를 알아보고 그 차이점에 주목한다.목차
주체와 타자민족과 개인
문화의 충돌
식민담론의 잔재
맺음말
본문내용
이 글이 앞으로 논의하게 될 아프리카 문학의 범주는 아체베의 의견을 수용한 것으로, 치누아 아체베의 작품과 나딘 고디머(Nadin Gordimer)와 함께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대표적인 작가로 인정받는 존 꾸찌(J. M. Coetzee)의 작품을 살펴보기로 하겠다.이 두 작가는 아프리카 대륙의 작가로서 같은 영어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으며 소위 ‘탈식민주의 문학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동안 피지배자의 위치에 있었던 흑인작가와 지배자로서 특혜를 누렸던 백인작가가 같은 아프리카 대륙에 관한 작품을 쓰는 동시대 작가로서 그들의 작품이 몇 가지 점에서 차이를 가진다는 것은 그 작품들이 개별적인 개인의 차이가 아닌 식민지 지배라는 역사적, 정치적 현실에서 나온 결과물이라는 관점에서 탈식민주의 문학을 이해하는 데에 충분한 의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주체와 타자
아프리카 문학은 식민지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탈식민주의 문학으로 분류된다. 탈식민주의 문학을 살펴볼 때 가장 중심에 놓여있는 개념은 주체와 타자의 개념이다. 아프리카 대륙은 식민지배의 역사 아래 서구문화가 유입됨에 따라 식민지 담론이 형성되었으며 이것은 흑인을 타자의 위치로 밀어내게 되었다. 식민주의 이념은 무엇보다 백인 우월주의라는 피부색과 민족에서 출발하고 있어 이에 대치되는 피부색이 검은 아프리카 흑인은 가장 전형적인 타자로 존재하게 된다. 피부색에 의한 민족의 우열의식은 식민주의자들의 편견을 구체화시켜 흑인들의 부정적 이미지를 창출했다. 흑인들은 전적으로 지적능력이 결여된 채 본능이나 감정의 비이성적 충동에만 종속되어 있어 백인들이 이루어 놓은 문명의 위대한 성과와는 전혀 동떨어진 민족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담론이 식민지배를 통하여 식민지에 퍼져 있는 상태에서 프란츠 파농은 탈식민주의의 특성을 적대적인 두 힘의 대결로 보고 그것을 바꾸는 일이 ‘탈식민주의’의 과제라고 주장한다.
탈식민화는 개개인에게 심대한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그 개개인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는다. 탈식민화는 식민화되었던 사물에게 자유를 수여함으로써 그 사물을 인간으로 바꾸는 하나의 과정일 뿐이다. 가장 후위의 것이 전위가 되고 가장 전위의 것이 후위가 되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 탈식민화다. (파농, 13)
후위와 전위가 바뀌어야 하는 실천의 문제에 있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주체와 타자의 자리바꾸기이다. 지금까지 타자로 있었던 흑인들을 주체로 끌어오는 일이 중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아체베는 외부에서 그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아닌 내부로부터의 통찰, 즉 자신의 내부에서 나오는 목소리로 쓰여지는 문학을 주장한다.
대학에서 난 아프리카에 대해 쓴 소름끼치는 소설 (조이스 캐리의 『미스터 존슨』을 포함하여) 몇 권을 읽고 우리가 해야 할 이야기는 재능 있고 좋은 의도에서 쓸지라도 다른 이들에 의해서 말해질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At the university I read some appalling novels about Africa (including Joyce Cary`s much praised Mister Johnson) and decided that the story we had to tell could not be told for us by anyone else no matter how gifted or well intentioned. (Walder, 7)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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