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체험 마케팅의 이해와 방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9.10
- 최종 저작일
- 2006.07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가장 주요한 조건은 바로 신뢰이다.
신뢰가 없는 제품은 절대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고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전략적으로 중소기업에서 자신의 제품에 대한 품질 증명을 하는 기회를 좀처럼 받을 수 없다.
가격 경쟁을 통해선 휴유증과 위험이 많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품의 체험을 통해 실질적인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제품의 체험을 통해 고객은 보다 높은 신뢰를 쌓고 기업은 홍보의 효과와 사람들의 입을 통한 구전의 바이러스 마케팅 효과를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전개하였다.
내용에 충실하였습니다.
레포트에 잘 쓰세요^^
목차
<체험 마케팅이란>
<‘한번씩 써보게 하자’ 열풍>
<체험 마케팅의 열풍>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인 방향>
본문내용
고객의 체험에 중점을 두는 마케팅을 체험 마케팅이라고 한다. 체험이란 어떤 실제, 혹은 가상의 상황을 관찰하거나 그 상황을 실제 겪음으로써 얻게되는 개인적인 반응이다. 이때 이러한 반응은 우리의 감각(sense), 감정(affection) 그리고 신체(body)와 마음(mind)의 모든 작용이 합하여 창조되는 것으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체험은 대개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도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케터는 소비자에게 고객체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어떤 체험제공 수단을 선택하여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 회사와 브랜드에 느끼는 호감과 매력의 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은 고객이 수동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마케터가 먼저 행동을 취해야 함을 뜻한다. 상품을 마케팅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를 희망할 것이다.
경제적 가치의 진보 단계는 생필품, 공산품이 그랬듯이 서비스도 상품화 되었고, 체험 역시 경제적 가치의 진보라고 부르는 다음 단계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만약, 생필품으로 커피를 판다면 파운드당 1달러를 받을 수 있다. 그것을 인스턴트 커피처럼 포장된 공산품으로 판다면 한 컵 당 5~25센트를 받는 셈이며, 커피숍에서 판매하는 커피 서비스는 50센트에서 1달러에 해당한다. 그러나 ‘ 스타벅스 ’에서는 ‘스타벅스’를 느낄 수 있는 체험을 커피잔에 담아 한 컵에 몇 달러씩 받고 판매하고 있다.
이렇듯,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이성적일 뿐만 아니라 감성적 존재라고 가정한다. 소비자는 이성적인 선택을 하지만 종종 감정에 이끌려 움직이며, 소비 경험을 통해 환상과 느낌, 재미를 추구한다. 고객은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