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단백질은 신체의 기본적 구성 물질로서 중요하며 열량영양소이기도 하다. 이러한 단백질에 프로테인(protein)이란 이름을 붙인 것은 1838년 뮬더(Mulder)에 의해서였다. Protein은 그리스어의 proteuo에서 유래한 것이며목차
단백질이란?1. 단백질의 일반적 특성
1) 단백질의 특성 2) 단백질의 구조 ① 1차 구조 ② 2차 구조 ③ 3차 구조 ④ 4차 구조
2. 단백질의 종류
1) 단백질의 구조에 의한 분류① 단순단백질(simple protein)② 복합단백질(conjugate protein) ③ 유도단백질(derived protein)
2) 영양적 분류 ① 완전단백질(complete protein) ② 부분적 불완전단백질(partially incomplete protein) ③ 불완전단백질(incomplete protein)
3. 단백질의 기능
1) 생명 현상의 유지를 위한 조직세포의 생성과 보수 2) 혈청 단백질의 형성 3) 효소, 호르몬 및 글루타치온의 합성 4) 에너지의 발생 5) 체내 대사과정의 조절 ① 수분의 조절(체액의 균형유지) ② 산과 알칼리의 평형(acid-base balance) 6) 신경자극 전달 체계형성
4. 고찰
※ 참고 자료
본문내용
단백질이란?단백질은 신체의 기본적 구성 물질로서 중요하며 열량영양소이기도 하다. 이러한 단백질에 프로테인(protein)이란 이름을 붙인 것은 1838년 뮬더(Mulder)에 의해서였다. Protein은 그리스어의 proteuo에서 유래한 것이며 "으뜸가는 것(to take the first place)"이라는 뜻이다. 사람들은 단백질을 식품으로 섭취하여 체내 단백질 필요를 충족시킨다. 이러한 식이 단백질은 포도당이 그러하듯이 식물들이 합성한 것이다. 식물체는 토양에서 얻은 무기물질과 공기로부터 단백질을 합성하고, 동물이나 사람들은 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질소성분을 섭취하고 필요한 단백질을 체내에서 합성한다. 대기 중에는 많은 양의 질소가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동물들은 공기 중의 질소를 고정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다. 반면 콩과식물의 뿌리혹에는 공기 중의 질소를 나이트레이트(nitrate)로 전환하는 질소 고정 박테리아가 있다. 이것이 식물에 의해서 대사되고 단백질합성에 사용된다.
1. 단백질의 일반적 특성
1) 단백질의 특성
단백질은 탄소, 수소, 질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외 인, 철, 황 등을 함유한 것도 있다. 체내의 단백질은 수분 다음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약 16%가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결합된 분자량이 큰 물질이다. 일상식품에는 22가지의 아미노산이 발견되고 있으며 수천 수백 개가 결합되어 단백질을 이룬다. 이때 아미노산의 결합은 펩티드결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2) 단백질의 구조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이루어졌다. 아미노산이 연결되어 폴리펩티드를 이루면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지게 된다. 즉 둥글거나 긴 형태 또는 꼬이거나 접혀진 형태로 되어 단백질 분자들은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단백질의 구조는 네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① 1차 구조
1차 구조는 아미노산의 종류와 배합순서가 결정되어 폴리펩티드결합으로 이어진 구조를 이룬다. 그 예를 보면 글리신과 알라닌이 결합하여 펩티드결합을 이루어 다이펩티드를 형성하면서 물 1분자를 잃게 된다. 이러한 아미노산의 결합 순서는 단백질마다 다르다. 아미노산의 종류와 결합 순서까지 알려진 생체 내 단백질도 있다. 헤모글로빈, 인슐린과 콜라겐 등과 대부분의 단백질분자는 15∼20가지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수십 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결합하여 폴리펩티드가 형성되면 이 폴리펩티드 사슬 간에 disulfide; s-s결합을 이루어 폴리펩티드를 안정화시킨다.
② 2차 구조
1차구조로 생긴 폴리펩티드사슬이 2차구조인 알파-헬릭스(α-helix) 구조나 병풍구조를 이룬다. 헬릭스 구조는 코일형태로 된 것을 이르며 병풍구조는 주름스커트처럼 주름이 잡히는 구조를 이룬다. 이러한 결합은 폴리펩티드 사슬 내에서 또는 폴리펩티드 사슬 간에 수소결합에 의해서 안정화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