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예술과 권력> 우리는 왜 비극을 보는가.
- 최초 등록일
- 2006.09.08
- 최종 저작일
- 2006.0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극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비극을 바라보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비극이란?>
-비극의 사전적 정의
A. 비극의 사전적 정의 : 국어사전 (1) 인생의 불행이나 슬픔을 제재로 하여 슬픈 결말로 끝맺는 극(반 희극) (2) 매우 비참한 사건
- 영어사전 (2) 영어사전(tragedy)
i)(한 편의) 비극;(문학의 한 장르로서) 비극;비극의 여신
ii)비극 창작법
iii)비극적 문학작품;비극적 사건, 참사, 참극, 재난, 재해
iv)(문예/인생에서의) 비극적 요소[성질]
B. 극(劇) 속의 비극 : 비극은 인간의 마음속에 생기는, 자신의 동료나 또는 피할 수 없는 운명과의 갈등의 결과로 생기는 인간의 고통과 불행을 취급한다. 비극은 무자비하고 비극적인 운명에 의해 추구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가장 고귀하고 가장 용감한 인간을 표현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비극은 인간의 낙관적인 견해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비극의 기원
비극(悲劇)은 그리스 연극의 한 양식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영어로는 tragedy라고 발음되는 이 단어는, “염소들의 노래(tragonoide)"라는 그리스어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것은 사티로스 극에서 배우(가수)들이 염소 분장을 하였다는 사실에서 유래된 것이다. 비극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그것이 주신(酒神) 디오니소스에게 바쳐진 찬가(디티람보스)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에는 큰 이견이 없는 듯하다.
-그리스 비극의 발전과정
본래 그리스 비극은 합창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종교적인 이유에서 불린 합창이나 민요들은 호메로스의 서사시의 시대와 합창서정시의 시대를 거쳐 영웅전설/신화와 극적인 요소가 결합되면서 그리스 비극으로서 탄생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비극의 창시자는 아이스킬로스라고 여겨진다. 그는 제 2의 배우를 도입하였는데, 이로써 두 인물의 대면에 의한 갈등의 표현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서정시 우위(음악/노래 우위)에서 대화의 우위로, 무용에서 배우의 행동(액션)으로, 춤추는 가수에서 대사를 외우는 배우로, 비극은 변모하였고, 이러한 점에서 아이스킬로스를 비극의 창시자라고 부른다. 또한 그에 이르러 사건의 전개가 종전보다 여유 있는 인상을 주게 되었고, 처음으로 본무대(本舞臺)의 앞 벽을 이용한 무대 배경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아이스킬로스는 음악이나 무용적인 요소가 강했던 종래의 비극에 연극적인 요소를 적절히 결합시킴으로써 그리스 비극을 완결된 극예술의 한 형식으로 탄생시킨 것이다. 니체는 디오니소스적인 것(음악의 원리)과 아폴론적인 것(조형예술의 원리)의 결합을 진정한 그리스 비극이라고 생각했는데, 아이스킬로스가 이루어낸 다음과 같은 성과들이 바로 그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