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구비문학의 현대적 활용
- 최초 등록일
- 2006.07.30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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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속의 구비문학의 활용에 조사하였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구비문학의 현재모습
2. 구비문학과 대중문화
3. 구비문학의 현대적 활용방안
본문내용
구비문학은 근‧현대의 역사시기에 들어와 전통사회가 해체되고 삶의 방식이 급격히 변하는 가운데 결정적으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건강하고 주체적인 구비문학 창조의 기반을 이루었던 ‘공동체적 삶의 방식’이 무너지는 것과 함께 전통적인 구비문학 양식이 두루 약화 내지 해체되기에 이른 것이다. 판소리나 가면극 등 그 연원이 짧은 양식은 물론이고 설화, 민요, 무가 등 오랜 역사적 연원을 지니고 있는 양식까지도 변화의 거센 물결에서 비껴나지 못하였다. 이제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옛이야기’를 주고받는 모습이나 전래 민요를 부르는 광경을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민속극이나 무가, 판소리 또한 자생적 전승력이 약화된 가운데 ‘잔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민요운동이나 마당극, 마당굿 운동 같은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전통적 구비문학을 재창조하려는 움직임이 없지 않고, 설화나 민요, 판소리 등이 책이나 음반에 실려 판매되는 예가 없지 않지만, 그 반향은 대체로 미미하다. 본래의 구비문학적 생동력을 상당 부분 상실한 상태에서 힘겹게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대다수 전통적 구비문학 양식의 운명이다.
이와 같이 전통적 구비문학이 약화되면서 문학의 중심으로 부각된 것은 새로운 기록문학 양식들이다. 서구문학의 도입에 힘입어 등장한 근대시, 소설, 희곡 등이 바로 이들이다. 수많은 전문 작가들에 의해 활발히 작품이 창작되고 독자층이 확대됨으로써 이들은 새로운 시대의 문학양식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거기 해당하는 작품들은 오늘날에도 계속 널리 지어지고 읽히면서 사람들의 정신적 삶의 한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근대적 기록문학이 ‘오늘날을 대표하는 문학’이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오늘날 대다수 사람들의 삶에 폭넓게 뿌리내리고 있는 것은 그보다는 오히려 각종 대중 전파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문학적 제작물, 즉 드라마나 코미디, 대중가요, 영화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전파매체문학’ 또는 ‘전파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거니와, 현대사회에서 이 새로운 형태의 문학이 행사하고 있는 영향력은 참으로 크다. 엄청난 수의 사람들에게 동시다발적으로 전달되는 대량성이, 또한 소리나 영상을 통해 구체적으로 상황을 경험하도록 하는 직접성이 그 엄청난 위력을 뒷받침하고 있다. 어떻든 이제 각종 전파매체가 널리 보급돼 있는 상황에서, 전파문학은 현대인에게 있어 생활의 필수 요소가 되어 있다.
구비문학은 오늘날에도 새로운 형태로 그 생명력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이제 ‘이야기문학’을 중심으로 하여 이 문제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구비문학의 현대적 활용
대중문화와 구비문학을 가깝게 또한 옛 것을 다시 새롭게 창작......(중략)
.이처럼 구비문학이 우리의 삶과 생활 속에 타문화가 아닌 자문화로써 우리 가슴이 녹아들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우리의 문화이기에 우리가 직접 공감하고 느끼고 체험하는 것으로 낯선 느낌이 아닌 익숙한 느낌이 들도록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시켜야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 http://www.naver.com/
다음 - http://www.daum.net/
명창 오정숙 선생님 - http://www.dongchosori.co.kr/index.htm
구비문학의 세계 - http://myhome.nate.com/ouroboros/
한국구비문학회 - http://www.koralit.net/
얼씨구 또랑광대 - http://cafe.daum.net/NewAgePansori
논문자료 - <삶, 구비문학, 구비문학 연구 - 구비문학의 현재성>. 한국구비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