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철학]인도요가에 대하여 논함
- 최초 등록일
- 2006.07.22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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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가에 대한 철학적 의미를 분석하고 요가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떻게 활용되어야 할 것인가 방향을 제시함.
목차
Ⅰ. 序論
Ⅱ.本論
1.요가의 成立背景
2.요가의 定意
3.요가의 種類
4.요가의 實際 8段階
5.요가의 現代的 意味
Ⅲ.結論
본문내용
3.요가의 種類
각각의 요가는 종교적 또는 철학적 교의나 그 실천법이 다르다. 하지만 각각의 요가에는 공통된 요소가 있다. 그것은 어느 유파를 막론하고 요가수행은 윤리적 실천으로 부터 시작되고, 삼매체험을 필수과정으로 하여서 종국에는 解脫에 이른다는 것이다. 이 삼대요소를 종교적. 철학적으로 어떻게 해석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실천하는가에 따라서 요가는 여러 유파로 갈라진다. 일반적으로 현대 인도 철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다섯 유파로 분류한다.
첫째, 라자 요가이다. 이 요가는 <요가수트라>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며, 인간의 苦惱를 마음작용이 원인이라고 보고 심리적인 조작을 통해 과거의 潛在意識에 의한 苦惱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명상을 해야한다고 보았다. 명상에 의해서 산만한 의식이 억제되고 지혜가 나타나서 진정한 자아를 깨닫게 된다. 이 심리적 요가는 인도의 대표적인 명상이며 불교의 禪으로 크게 발달하였다.
둘째, 즈나나 요가이다. 이 요가는 <바가바드기타>의 사상에 바탕을 두고있다. 현실의 고뇌를 無智 때문이라고 보고 總體的이고 直觀的인 인식 작용에 의한 지혜인 바른 지식(즈나나)을 얻기 위하여 철학적 지식의 습득과 철학적 사색을 수행의 중심으로 한다. 즈나나 요가의 목표는 영원한 정신성으로서의 진정한 自我를 발견하고 이 自我를 구현하는 것이다.
셋째, 카르마 요가이다. 이 요가는 <바가바드기타>의 사상에 바탕을 둔다. 이 유파에서는 자신의 신분이나 고뇌 등은 과거에 행한 행위(카르마,業)의 결과(業報)라고 보고, 행위는 그것이 아무리 올바르다고 할지라도 결과를 기대하는 욕망에 의한 業報가 따르기 때문에 윤회한다고 본다. 따라서 행위의 동기나 그 결과에 대한 욕망을 포기하면 業報가 없다. 무집착적인 행위로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완수함으로써 과거의 업을 소멸시키고또 다른 업을 쌓지 않게 하는 실천이 이 요가이다. 이 실천적인 요가는 인도의 사회 제도와 윤리 속에 잘 나타나 있다.
넷째, 박티 요가이다. 이 역시 <바가바드기타>의 사상에 근원을 둔 요가이다. 이 유파는 윤회의 세계에서 구원받는 길이 신의 자비에 의한다고 보고, 신에 대한 헌신(박티)을 수행의 중심으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