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성이론]상대성이론의 철학적 결과
- 최초 등록일
- 2006.07.13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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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대성이론의 철학적 결과
PHILOSOPHICAL CONSEQUENCES OF RELATIVITY
간단 요략 중심 자료 핵심
목차
1. 상대성이론 : 철학적 결과
2. 시공간
3. 시간만이 우주의 질서는 아니다
4. 물리학 법칙
5. 힘과 중력
6. 상대성이론과 실재론
7. 상대성 물리학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상대성이론 : 철학적 결과
상대성이론에서 유추할 수 있는 철학의 결과와 관련해, 상당히 확신에 차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한편에서는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새로운 과학이론이 출현할 때마다 늘 그래 왔지만, 철학자들이 나름의 고유한 형이상학적 체계에 근거해 아인슈타인의 저작을 해석하면서 이전에 비해 사고의 폭이 훨씬 더 넓어졌다고 말하는 게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경향이 모든 경우에 다 적용된다는 말은 아니다. 어쩌면 아무데서도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이 소개한 근본적인 변화가 철학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한다면 분명 실망스러운 일일 것이다.
시공간
특수 상대성이론에서 오래 전에 제시한 이 개념, 다시 말해 공간과 시간의 대체물로서의 시공간 개념은 철학에서는 가장 중요하고도 색다른 경험이다. 뉴턴의 역학에서는 2개의 사건이 공간에서의 거리와 시간의 경과라는 서로 다른 구간에 의해 구분되었다. 모든 운동이 상대적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이는 아인슈타인보다 훨씬 이전의 일이다), 동시발생적인 사건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간에서의 거리라는 개념은 모호해졌다. 그러나 다른 장소에서의 동시성에 대해서는 별다른 회의가 제기되지 않았다. 특수상대성이론은 빛은 유한한 속도로 여행한다는 가설을 통해 동시성은 같은 장소의 사건들에 적용될 때만 확실하며 사건들이 공간적으로 서로 떨어질수록 동시성은 점점 모호해진다는 것을 입증해 보였다.
그러나 이 표현은 여전히 `공간`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주 정확하지는 않다. 정확성을 기하려면 다음과 같이 기술해야 한다. 즉, 사건들은 4차원의 질서를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사건 A는 사건 C에 비해 사건 B에 더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양적인 것과는 전혀 관계 없는 순전히 순서상의 문제다. 그러나 여기에 덧붙여 인접하는 사건들 간에는 이른바 `구간`이라는 양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참고 자료
A. S. 에딩턴, <우주, 시간, 그리고 중력 Space, Time, and Gravitation>(케임브리지, 1921)
버트런드 A. W. 러셀, <상대성의 A.B.C. The A.B.C. of Relativity>(1925)
주1) 조지프 니덤 편 <과학, 종교, 그리고 현실주의 Science, Religion and Reality>에서.
주2) A. S. 에딩턴의 <상대성의 수학적 이론 Mathematical Theory of Relativity>(케임브리지, 1924) p.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