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서양 음악 역사의 큰 흐름
- 최초 등록일
- 2006.07.13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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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의 큰 줄기로 본 참고식 자료입니다. 굉장히 방대한 자료이므로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네요 ^^
중세시대
르네쌍스 시대
바로크 시대 - J.S. Bach
전 고전 시기
고전 시대 - J. Haydn , W.A.Mozart , L.V.Bethoven
낭만주의 시대
후기 낭만주의, 민족주의, 인상주의
20세기 시대
위의 시기를 쭉 다뤘습니다....
목차
1. W.A.Mozart (1756-1791)
2. 오페라란 무엇인가?
3. 고전주의
4. 피가로의 결혼
5. 마술 피리 (Die Zauberfloete)
6. 코지 판 뚜떼 ( Cosi fan tutte)
7. 낭만주의
8. 베르디 ( Giusepe Verdi )
9. 리골렛또 (Rigoletto )
10. 라 트라비아타 (La Traviata)
11. 피아노 음악
12. 비제 (J. Biezet)
13. 카르멘 ( Carmen )
14. Gregorian chant(그레고리안 찬트, 그레고리안성가)
15. 바로크시대
16. 바 흐
17. 헨 델
본문내용
마술피리 (Die Zauberfloete)
1. 작품 소개
마술피리는 제1막과 2막이 다소 모순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1막에서는 밤을 지배하는 여왕이 사랑하는 외동딸을 악마에게 빼앗긴 불쌍한 어머니로 나오고 자라스트로는 말 그대로 악한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극의 진행은 2막에 이르러 완전히 뒤바뀐다. 자라스트로는 덕망이 높은 승려이며 밤의 여왕은 딸에게 자라스트로를 죽이라고 강요하는 무정한 사람으로 변신하는 것이다.
또한 파미나를 구하러간 타미노는 엉뚱하게도 자라스트로의 성안에서 도를 닦기 시작하고 파미나는 자기를 잡아두었던 자라스트로를 존경하게 된다.
1막 중간 정도만 보면 말 그래로 왕자가 위험에 빠진 공주를 구하고 악당을 징벌하는 내용이 전개되리라 넘겨짚기 십상이지만 마술피리는 상식을 깨고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간다.
작품이 이렇게 구성된 데에는 대본을 작성한 쉬카데너가 당시 공연된 비슷한 가극과 경쟁을 피하기 위해 다양한 마술현상 대신 철학적 가극을 쓰게 되었다는 설과 모차르트가 대본을 바꾸어 한층 높은 정신적 지평을 다루고자 했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아무튼 대본상의 결점에도 불구하고 마술피리는 모차르트 음악을 통해 완벽한 오페라로 탄생하게 된다. 독일의 대문호 괴테도 마술피리를 극찬했고, 마술피리 제2부를 쓰기까지 했으나 완성시키지 못하고 단편으로 남겼다.
마술피리는 당대 모든 음악적 양식을 집약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파파게노는 민요풍의 노래를 타미노는 카스트라토적 달콤한 테너의 노래를 갑옷 입은 남자들은 바하의 코랄을 부른다. 그리고 승려의 합창은 글룩의 오페라 합창 장면들을 연상시킨다.
그리고 모차르트는 바로크 오페라에서 전형적인 d단조를 분노와 복수의 표현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자라스트로가 등장할 때는 당시 비엔나의 프리메이슨 비밀 결사단의 집회소에서 사용되던 목관악기와 트롬본으로 초자연적 광휘를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모차르트는 마술피리를 통해 당대의 모든 음악적 양식을 더 높은 수준으로 조화시켜냄으로써 대본적인 결함은 음악적인 통일성으로 완벽하게 정립하였다.
마적 오페라에서 마술 피리의 의미는 인간세계의 온갖 삶의 모순들이 오직 악기 연주를 통해서만 해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