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집단상담 프로그램(대인관계 향상능력을 위한)
- 최초 등록일
- 2006.07.01
- 최종 저작일
- 2006.02
- 4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대인관계 향상능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으로 총 31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접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사용하실 분들은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1. 이름표 만들기
2. 종이봉투 꾸미기
4. 쪼개진 사각형
5. 대화의 기술
6. 의사소통의 일방통행 쌍방통행
7. 듣기 싫은 이야기, 듣고 싶은 이야기
8. 나는 어떤 유형의 인간인가?
9. 짝 인터뷰
10. 내 별명은
11. 당신은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12. 용서와 화해
13. 우리의 이익을 최대로
14. 학급 달력
15. 나의 성장
16. 바람직한 인간관계
17. 가게놀이
18. 문제 해결의 길잡이
19. 어찌하오리까?
20. 말 전하기 놀이
21. 뒤로 넘어지기
22. 원뿔 돌리기
23. 천국여행
24. 피드백 주고받기
25. 돈으로 하는 피드백
26. 바꾸어 말하기
27. 혼자 그리고 함께
28. 존중과 칭찬
29. 방 패
30. 사랑 나누기
31. 마음의 선물
본문내용
1. 이름표 만들기
목적
▶ 처음 집단이 구성되어 서로 잘 모르기 때문에 나를 다른 집단성원에 알리고 또 다른 성원들을 알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준비물
▶ 집단성원 수만큼의 가로 20cm, 세로 13cm 정도의 마분지, 사인펜 (검정이나 청색), 핀
진행절차
① 각자 카드를 나누어 갖는다.
② 나누어 가진 카드 한복판에 다른 사람들이 다 볼 수 있을 정도로 크고 분명하게 각자 자기의 이름을 쓴다.
③ 나누어 가진 카드(이름표) 왼쪽 상단에 자신의 출생지와 가보고 싶은 지명을 쓰도록 한다.
④ 이름표의 오른쪽 상단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두 가지 활동을 쓰도록 한다. 운동이나 다른 취미 활동 등이 포함된다.
⑤ 이름표의 좌측 하단에는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형용사를 세 개만 쓰도록 한다.
⑥ 오른쪽 하단에는 자신이 앞으로 기대하고 있는 신나는 일, 즉 방학이나 헤어졌던 친구와의 만남 같은 것 등을 쓰도록 한다. 즉 이상의 절차를 거쳐서 만들어진 이름표는 다음과 같은 모양을 가지게 될 것이다.
⑦ 앞 가슴에 이름표를 핀으로 꽃아서 단다.
⑧ 다같이 일어나서 서로 자유스럽게 다니면서 자신과 상대방의 이름표에 대해서 이야기를 서로 주고 받는다. 될 수 있으면 모르는 사람과, 또 정해진 시간(20분정도)에 많은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⑨ 이상의 활동이 끝난 다음에는 전체로 모여서 전반적인 절차나 특정한 성원 EH는 구체적 사항에 대해서 자유롭게 생각하고 느낀 것을 주고 받는다.
유의사항
▶ 이름표는 서로 잘 알 수 있을 떄까지 다음 모임에서도 계속해서 달도록 한다.
▶ 이름표에 기록하는 내용은 지도자가 집단 구성원의 성격 등을 고려해서 바꿀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이름 아래에 별칭을 같이 쓰게 하든지, 존경하는 인물이나 최근에 있었던 즐거웠던 일 슬펐던 일 등을 추가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김계현(1997). 상담심리학. 서울 : 학지사
오인수(2001). 자신감 형성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서울 : 서울초등상담교육연구회.
오인수(2002).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집단상담을 통한 초등학교 학생의 진로특성계발. 서울 : 서울초등진로교과교육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