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이청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6.29
- 최종 저작일
- 2006.05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청준 작가와 그의 작품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청준의 생애
2. 작품 경향
3. 작품분석
1)「병신과 머저리」
2)「조율사」
3)「소문의 벽」
4)「당신들의 천국」
5)「매잡이」
6)「눈길」
4. 이청준의 작가의식
5. 쓰기와 금지
6. 이청준 소설의 중층구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청준은 1965년『사상계』 신인 문학상에 단편소설 <퇴원>으로 등단한 뒤, 40년에 걸친 꾸준한 작품 활동을 통해 우리 현대 소설사에서 가장 지성적인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교과서의 지문을 통해서 익숙하게 접해본 바 있는 그의 작품은 소재도 다양할뿐더러 ‘관념적’이라고 불릴 만큼 소설적 깊이 또한 매우 깊다. 대부분의 작가가 그러하겠지만 이청준은 어린 시절 가난의 아픔과 그로 인한 고향에서의 기억, 어머니, 지식인의 고민과 갈등 등 자신의 체험적 이야기를 그의 작품 곳곳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소설 중 많은 작품은 완전한 결말을 완성 짓지 않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추리하게 만들고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든다. 서정적인 감동과 더불어 지적 재미까지 느끼게 하는 이청준의 작품. 여기에서는 이러한 그의 작품 및 문학 세계를 통해 이청준이라는 작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이청준의 생애
고향에서의 유년기와 소년기-가족의 죽음과 가난(1세-17세)
청준이 6세 때 3살짜리 막내가 홍역으로 죽고 반년 뒤 맏형이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난다. 그로부터 2년 후 맏형의 죽음에 충격을 받고 부친이 타계한다. 잇따른 가족의 죽음은 가정을 가난으로 몰고 갔으며, 어린 청준에게도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가했다.
고향을 떠나 홀로서기(18세-26세)
광주 서 중학교에 입학하고 친척집에서 기식하다가 중학교 3학년 때부터 독립하여 자취생활을 한다. 이후 광주제일고등학교에 입학하여 고 3때 문학과에 진학하기를 결심하였고 이듬해 서울대학교 문리대 독문과에 입학하였다. 4.19와 5.16을 겪으면서 사회의 부조리를 인식하고 기존의 질서와 가치에 대해 회의를 느낀다. 대학시절 역시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해 거처가 마땅치 않아 학교 건물 내에 몰래 숨어 잠을 자는 등 어려운 생활을 계속한다.
글쓰기의 시작과 결혼(27세-30세)
27살 대학교 4학년 재학 중 신인문학문학상에 <퇴원>이 당선되면서 문단의 주목을 끈다. 이후 졸업과 동시에 <사상계>에 입사하고 소설가 박태순에게 원고 청탁을 받게 되어 작품‘병신과 머저리’를 발표한다. 이듬해 이로 동인문학상을 수상하고 30세에는 서울대 독문과 교수인 강두식의 주례로 부인 ‘남경자’와 결혼한다.
본격적인 글쓰기 활동(31세-현재)
단편 <매잡이>로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신인상을 수상하고 이후 단편과 장편을 망라하여 다양한 종류의 소설을 발표한다. 32세 때는 작품 <석화촌>이 영화화되어 청룡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하며 38세에 고향방문을 계기로 쓴 <서편제>와<눈길>에서 <서편제>역시 영화로 제작되었다. 화려한 수상경력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수많은 작품이 시상된바 있으며 현재는 순천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고향에서 도회지로, 다시 고향으로 - 떠나기와 돌아오기
이청준은 전남 장흥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부모님과 5남 3녀였다. 청준이 태어날 남짓에는 청준의 바로 위의 형이 죽는다.
참고 자료
․단행본
권오룡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지성사 1999
김치수 외 13인 『이청준論』 삼인행 작가연구 1991
이승준 『이청준 소설 연구』한국학술정보 2005
이청준 『석화촌』 ‘한국명작소설총서 8’ , 솔, 1996
『이청준 문학전집』 열림원,1998
․논문
문재원 이청준의 <소문의 벽> 연구
문혜경 이청준론 -현실 인식과 그 대응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