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사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6.06.19
- 최종 저작일
- 2006.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정의를 내렸지만 정확한 정의에 관해 아직 의문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교육의 본질은 인간이 인간을 만난다는 것은 분명하다. 인간이 인간을 만나는 것만큼 귀중한 것은 없으며 인간이 인간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것만큼 소중한 것은 없다. 한 인간이 다른 한 인간에게 가슴으로, 인격적으로 끌릴 때 진정으로 교육의 터전이 마련되는 것이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교사의 의미
2. 교사의 품성과 자질
3. 바람직한 교사상
Ⅲ.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사의 의미
일반적 교사 개념은 어원, 사전적 의미 등을 통해 `교사라는 개념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는 세가지로 `스승, 선생으로서의 교사 개념`,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교사 개념`, `교원으로서의 교사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스승, 선생으로서의 교사 개념`은 흔히 이해되는 교사의 뜻, 즉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의미뿐만이 아닌, 근대 학교 설립 이전의 교사 개념인 스승, 선생의 의미가 `교사`라는 말에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교사(敎師)라는 말의 뜻에서도 드러난다. 각 한자의 뜻을 살펴본다면 `본을 보임으로써 가르치는 어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교사라는 말에는 `사범, 사표, 모범`이 되는 스승이나 선생으로서의 인격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페스탈로치는 가치의 실천자로서, 어떤 이기적 의도를 갖거나 어떤 문화유산의 창조자로서 또는 이웃이나 후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에 연연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교육적 동기로 행동할 수 있는 실천적인 성품에서 타인과 후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간으로서의 교육자를 강조하였다. 특히 페스탈로치는 교사가 지니고 있어야할 가장 큰 특징으로 ‘사랑’을 말하였다. 교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자신의 마음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인데, 이러한 감정이입(感情移入)의 과정이 크면 클수록 자신의 마음과 타인의 마음을 더욱 강하게 접촉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라는 직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성장과정에서 형성되어야 할 고유의 인격적 가치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수활동은 학생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인격적 가치를 목표로 해야 하고, 인간의 정신에 대한 원리가 모든 교수법의 기초가 되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두번째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교사 개념`은 위에서 말한 것과는 달리 `가르치는 사람`을 객관적으로 이를 때 쓰는 교사라는 말을 나타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교사는 일정한 양성 과정을 거쳐서 자격증을 받고 초등, 중등, 유치원 등의 공공 교육 기관인 학교에서 공적으로 채용되어 교육의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의 교사라는 개념은 학교라는 조직을 전제로 이해될 수 있으며, 국민교육제도 수립 이후에 형성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학생은 학교를 통해 교육을 받을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받고, 교사는 교원양성기관을 통해 제도적으로 교사로서 자격을 인정받게 되는 공교육체제하에서의 교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곧 직업인으로서의 교사의 출현을 의미하는데 이 개념은 근대적 학교교육이 일본, 서구를 통해 들어오면서 `teacher`라는 말을 선생, 교사로 번역하며 사용하면서 일반화되었다고 보는데요,
참고 자료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최진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