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영화사에 대한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6.06.14
- 최종 저작일
- 2006.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사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역사 변천과정 헐리우드 시스템.. 각나라의 영화 .등등/..
목차
영화의 역사: 영화의 탄생과 영화의 매체적 특징
헐리우드 시스템의 형성
일본 영화
중국 영화
프랑스 누벨바그(Nouvelle Vague)
뉴 저먼 시네마(New German Cinema)
뉴 아메리칸 시네마
본문내용
2. 스튜디오 시스템: 표준화 및 분업화에 의한 대량생산
스튜디오 시스템은 한 영화사가 촬영장을 여러 개 동시에 운영하면서 영화의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했던 일종의 영화공장이었다(‘꿈공장’). 이 공장은 영화산업의 주요 영역(제작, 배급, 상영)을 한 회사가 통제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vertical integration, 수직적 통합 체계, “선셋 대로”, “사랑은 비를 타고”). 5대 메이저 스튜디오(폭스, 파라마운트, 워너 브라더스, MGM, RKO)
스튜디오들은 핸리 포드가 자동차 산업에 이용한 일괄공정 라인을 영화제작 작업에 도입하고자 했다(포드 시스템). 그래서 분업화(집단생산)·표준화(장르의 형성)가 중요한 생산원리로 자리잡았다. 이 시스템에서는 제작자가 중심에 있었는데, 그는 스튜디오라는 소국가의 ‘군주’였다. 이 시스템은 48년 ‘반독점법’ ‘인디 영화사’ ‘TV`의 대두, 관객 취향의 다양화 및 향상(가령 유럽 영화 선호)에 의해 점차 사라져갔지만, 그럼에도 그 흔적은 강하게 남아있다. 스튜디오 시스템의 해체 이후, 각 영화사들은 엄청난 기술의 발전을 통해 경쟁에서 살아남으려 했다.
3. 스타 시스템과 장르 시스템
일찍이 영화의 이윤창출 가능성에 주목한 미국 영화업자들은 스타 시스템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그야말로 미국 영화산업의 중추로서 스타는 대중들의 욕망을 구현하면서 패션이나 삶의 스타일,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영화 사회학은 스타들을 통해 당시 대중들의 욕망을 읽어내거니와, 가령 최초 스타였던 Marry Pickford는 순결함에 대한 대중의 욕망을, 50년대 Marlon Brando에게서는 대중의 억압된 욕망 즉 무의식의 표출을 보았다. 직업배우와 스타의 구분은 전문적 기술보다 대중의 인기에 의해 결정되거니와, 인기 때문에 스타는 스튜디오에 수익을 보장해주는 가장 확실한 자산이었다. 스튜디오는 스타의 자산가치를 확고히 하기 위해 종종 배우에게 고정된 이미지를 가지게 하는 경우(상표를 달듯이)가 많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