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바로크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6.06.08
- 최종 저작일
- 2006.06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바로크 음악 발표했던 레포트 입니다.
바로크 음악의 특징부터 대표 음악가들의 음악을 감상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음악감상곡은 여러가지 다양하게 들어보도록 했구요
(비발딜의 사계- 봄 : 숙명 가야금 연주단, 겨울 : 이현우의 헤어진 다음날
이런 식으로 원곡보단 그것을 새롭게 연주한 형태로.)
목차
1. 바로크음악
2. 바로크 음악의 특징
3. 주요 작곡가 (바흐, 헨델, 비발디의 생애부터 죽음까지의 이야기와 대표음악에 대해 설명)
본문내용
(3) 기악음악
바로크시대의 기악음악은 중세에세부터 내려오는 악기의 발달과 양식의 확립, 새로운 악기의 출현으로 성악음악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건반악기는 독주용악기로도 사용되었으나 통주저음의 필수적인 악기로 어떠한 기악음악에도 나타나게 되었다. 바로크시대에 이르러 최고의 음향을 자랑하는 오르간을 위시하여 클라비코드, 쳄발로 등은 독주나 합주용 악기로 인기가 높아 많은 작품을 남겼다. 1709년에는 크리스토포리(B. Cristofori, 1655~1713)가 만든 피아노(Clavicembalo col Piano e Forte)가 등장하여 피아노 문헌의 첫장을 열었다. 현악기 부분에서도 큰 발전이 있었는데, 르네상스를 점유했던 비올족이 18세기에 들어서면서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의 현악기군을 이루는 바이올린 족으로 대치되어 관현악 음악의 중심을 이루었다.
.
.
.
비발디는 오페라 작곡가로서도 많은 활동을 하였다. 알려진 49개의 오페라 중 19개는 완전히 그리고 몇 개는 부분적으로 보존된 상태다. 비발디의 교회 음악으로는 55개의 모테트, 찬미가, 미사곡들이 있는데 주로 독창성부와 현악을 위한 것이다. 이곳에서는 당시 오페라 스타일의 영향을 엿볼 수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1716년에 쓰여진 다채로운 악기편성의 오라토리오 「유디타」를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두 권에 달하는 세속 칸타타와 1-3개의 성악성부와 계속저음 또는 그 이상의 악기들을 위해 쓰여진 세레나데 등이 있다.
◈ 음악감상
① 비발디의 사계 中 봄 , 겨울
- 앨범 : 숙명 가야금 연주단, 가야금의 신세계 2003
이현우의 헤어진 다음날
`사계`, 즉 봄,여름,가을,겨울의 4계절을 소재로 한 음악으로는 하이든,차이코프스키,글라주노브 등이 작곡한 작품이 있지만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가 가장 유명하다.
비발디가 57세때인 1725년에 榴劾促揚?암스테르담에서 `화성?창의의 시도`라고 제목을 붙인 열두곡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출판했다. `사계`는 이 중의 처음 네 곡을 가리킨다.
`사계`에는 작가를 알 수 없는 짧은 시가 계절마다 붙어있으며 그것이 곡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시를 읽으며 음악을 들으면 철따라 바뀌는 경치가 눈앞에 선히 떠오른다. 곡은 모두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악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
.
-비발디의 죽음
비발디의 생사에 관한 기록 발견의 내막을 살펴보면, 비발디의 생년월일은커녕 태어난 해조차 아무 기록도 남아있지 않아 알 수가 없었다. 그러나 기독교 국가에서는 어린애가 태어나면 반드시 세례를 받으니까 성당에 기록이 남아있으리라는 추적 끝에 비발디의 세례기록이 최근에 발견되었다. 1678년 5월 6일이 세례일이었다. 비발디가 베네치아가 아니라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죽었다는 사실은 1741년도 명단 속에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