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DOWN 공법이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와 같이 구조물 시공 시 위에서 아래로 진행하는 역타 공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구조물의 시공 순서는 지하 구조물 축조 깊이까지 굴토를 하고 기초를 설치한 후 상층부의 구조물을 차례로 형성하지만 TOP-DOWN공법은 구조물의 지하기둥 및 외벽 흙막이를 선 시공 후 지층 구조물(바닥판, 보 등)을 완성한 후 지층 구조물 하부에서 지하 1층 깊이까지 굴토를 한 다음 지하 1층 바닥 구조물을 완성 시킨다. 이러한 순서로 점차로 하부 구조물을 완성 시켜가며 동시에 지상부의 구조물도 병행하여 시공해나가는 공법이다.
3. 도입 배경, 필요성
Slurry Wall은 1950년 초에 이탈리아에저 븐격적으로 적용된 이래 1955년에 프랑스를비롯한 유럽 각국에서 채택 적용되었으며, 1956년에는 일본으로. 1962년에는 미국으로 확산되었다.Slurry Wall이 본격적으로 발달한 프랑스의 파리나 이탈리아의 밀라노의 지반 상태는자갈충이나 석회암층이 대부분이어서 지중 구조물의 공사시에는 토류널판 설치토 어렵고,PILE박기도 곤란할 뿐더러 시가지에서는 밀집된 주변 건물 때문에 기초공사의 어려움이켰다고 한다. 시가지에서 H-Pile이나 Sheet Pile등을 타설하면서 생기는 소음 및 진동의건설 공해가 사회 문제화되고. 민원의 대상이 됨에 따라 Slurry Wall이 갖는 저소음, 저진동의 장점이 돋보이게 되었으며, 특히 현장주변의 인근 구조물의 안전 유지에 절대적인효과를 이룩하였다. 끈내 최초 도입 적용은 1983년도 LG WIN TOWER 건축현장과 부산지하철 현장이였으며, 그후 롯데월드 현장등 대규모 건설 현장의 지하 굴착공사의 토류벽또는 영구옹벽으로 적용되었으며, 근래는 도심지 대심도 지하 굴착중사에는 대부분 적용되고 있으며, 관련공법으로 Barrette 기초 Top-Down 공법등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