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상]프뢰벨의 은물
- 최초 등록일
- 2006.06.06
- 최종 저작일
- 2006.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아사상사 시간에 "프뢰벨의 은물"에 대해
논문과 책을 보고 깔끔하게 정리한것입니다.
보고서가 깔끔하고 내용의 군더더기가 없다고 좋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목차
1.은물의사상적배경
2.은물
2-1)은물의 특색
2-2)은물의 목적
2-3)은물의 내용, 방법, 효과
3.은물의 교육적가치
4.맺음말
본문내용
1. 은물의 사상적배경
프뢰벨의 교육원리 가운데서 가장 근본적이고 기초적인 것은, “창조적인 자발 활동”의 원리이다. 프뢰벨은 인간의 본성을 신성(神性) 으로 보고, 교육이란 이 신성을 표현하는 기술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러한 신성을 계발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분별한 인위적 속박을 배제하고 내부로 부터의 “자기활동”을 강조했는데. 여기서 “자기활동”이란 자기의 동기에 의하여 자신의 힘을 행하는 것이므로, 자연히 그것은 “창조적인 자기활동”이된다.
프뢰벨은 창조적인 자기활동을 중시하는 교육은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왜냐면 놀이는 어린이의 자연스런 삶이며 순수한 활동이고, 내면에 잠재하고있는 자연성의 발로로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린이는 놀이에서 자신의 힘을 전개시키고 자기의 내면세계를 알아가고, 놀이를 통하여 자기표현을 하며, 자기형성을 한다고 하였다.
프뢰벨은 이러한 놀이를 통한 “창조적인 자기활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보다는
어떠한 것을 통하여 어린이 스스로 배우게 할수 있을까에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관심하에 만들어진 것이 프뢰벨의 “은물”이다.
2.은물(恩物)
은물(恩物)이란 뜻은 ‘Gift(英), Spielgabe(獨)’라는 단어를 보아서도 알 수 있듯이, 하나님께서 어린이들을 사랑하시어 주신 은혜로운 놀이 선물이라는 뜻으로 1837년에 형이상학적 상징물을 바탕으로 고안 ․ 제작된 교구이다.(곽노의,1983)
프뢰벨은 놀잇감은 어린이가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시켜야하므로, 이미 만들어진 놀잇감이 아닌 ‘창조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놀이감이어야 한다고했다. 그렇타면 어떤 것이 ‘창조적 요소’를 가진 물건일까? 그것은 기본적인 형태이면서도 그 단순함 가운데 다양성을 가지고 있어서, 그것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미 완성된 놀잇감 보다는 창조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재료는 유아의 본능적 욕구를 만족시킨다.
어린이의 창조욕구를 자극시키고, 단일한 재료를 가지고 어린이 스스로가 구성하고 창작할수 있도록 프뢰벨이 직접 고안하고 제작하여 활동한 것이 바로 ‘은물’이다.
참고 자료
이금화. [프뢰벨 은물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효과]. 남부대학원 (2004)
오경해. [프뢰벨 은물활용 수학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과 수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선업대학원 (2002)
우원경. [프뢰벨 은물을 통한 유치원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00)
김민정. [프뢰벨은물교육이 인지처리과정에 미치는 효과]. 대구 카톨릭대 교육대학원(2003)정금자. {유아교육 사상사}. 서울:교육과학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