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고산 윤선도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6.06.03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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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가사론 시간에 쓴 레포트입니다.
고산 윤선도의 생애, 문학적 배경, 특징, 자연공간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생애와 족적
3. 윤선도와 문학에서의 공간의 의미.
4. 고산 문학의 특징과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산 윤선도(尹善道, 1587~1671)는 정철, 박인로와 함께 조선시대 3대 시가 시인으로 일컬어진다. 뛰어난 표현력으로 강호를 아름답게 묘사하였으며,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조선시대 시조문학의 최고봉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오우가>는 널리 알려져 있는 고산의 우리말 작품이다. 그는 시조를 문학 작품으로 인식하여작품 하나하나에 심혈을 기울여 창작하고 손수 정성들여 필사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한권의 책자로 묶어 간직하는 등, 시조를 즉흥적인 여기로 여기며 제작하던 당시 사대부의 경향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더욱이 그는 높은 학식과 충효를 겸비한 학자이자 정치가로서 어려운 시대를 살다간 인물이기도 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작가 윤선도에 대해 깊이 살피고자 한다. 작품을 알려면 작가를 살펴보아야 하고, 작가를 알기 위해서는 인물이 살았던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배경을 알아야 한다. 고산의 작품과 생애에 대해 깊이 이해하기 위해, 그의 시대적 배경을 살필 필요성이 있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 고산문학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고 생각되기에, 1장에서 그 삶의 시대적 배경을 조사해 보았다. 두 번째로, 그의 생애와 족적을 작품이 지어진 시대와 함께 알아봄으로써 윤선도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는 계기로 삼겠다. 세 번째로, 윤선도 문학에서의 자연이 다른 작품과 어떻게 다르고,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공간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그가 현실을 어떻게 인지했는지를 알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 네 번째로, 그의 전반적인 문학적, 사상적 특징을 예를 들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고산 윤선도의 생존시기인 1587년에서 1671년 전후의 정치상황을 살펴봄으로서 그의 정치 생활을 짐작해 보고자 한다. 그가 살았던 시기는 그야말로 당쟁이 가속화되던 시기였다. 그가 세상에 태어나기 몇 년 전인 선조 8년(1575)경부터 시작된 동인과 서인의 대립은 시작되었다. 심의겸과 김효원의 벼슬을 둘러싼 보복과 대립은 이 두 사람을 둘러싸고 파벌적인 대립으로 표면화되기에 이른다. 동인은 신진관료인 김효원을 중심으로 한 퇴계문인의 영남학파, 서인은 기성관료인 심의겸의 집에 모여든 자들로, 윤두수, 정철 등 주로 율곡 문인의 기호학파가 이에 속해있었다.
참고 자료
-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1998, 정병헌,이지영. 돌베개
- 孤山文學詳論. 2001, 문영오. 태학사
- 孤山尹善道의 詩歌 硏究. 1986. 원용문. 국학자료원.
- 조선시가연구. 2004. 김영수. 새문사
- 한시가 있어 이야기가 있고. 2001. 이종건 저. 새문사.
- ‘고산 윤선도의 국문시가와 변모양상’,‘<어부사시사>의 배경과 성격’ 한국 고전문학의 교육적 성찰. 2003. 정병헌. 숙명여자대학교.
- 소년 한국일보 [역사 인물의 흔적을 찾아서] http://kids.hankooki.com/lpage/study
- 고산 윤선도 http://myhome.naver.com/dangmea
- 해남 문화 http://www.haenamculture.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