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건축물 결로 원인와 방지 대책
- 최초 등록일
- 2006.05.30
- 최종 저작일
- 2006.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결로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결로란
2. 결로의 원인과 발생
3. 결로의 영향
4. 결로 방지 계획
본문내용
1. 결로란
결로는 공기중의 수증기에 의해서 발생되는 일종의 습윤 상태를 말한다.
결로가 생기면 불투습성의 재료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며 흡수성물질에는 습기가
차서 곰팡이류, 각종세균의 번식으로 재료와 구조체에 심한 손상을 주게 된다.
2. 결로의 원인과 발생
가. 결로의 원인
더운 공기는 찬 공기보다 더 많은 수증기를 포함할 수 있다. 만일 건물 내의 공기 중에 수증기가 추가되었다 하더라도, 공기가 동시에 더 더워진다면 이 추가된 수증기량은 별로 느껴지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이 습공기가 이보다 찬 공기나 혹은 찬 표면과 접촉하게 되면 습공기의 노점 온도까지 냉각될 수 있다. 노점 온도에서 습공기는 포화가 되어 더 이상 전 과 같은 양의 수증기를 포함할 수 없게 되며, 포화 수증기량을 초과한 수증기는 액체로 응축하게 된다. 일반적인 원리를 설명하자면, 건물의 결로는 더운 습공기가 그 공기의 노점 온도와 같거나 낮은 온도의 표면과 접촉할 때 발생한다.
○ 결로의 대표적 발생장소
1) 실내외의 온도차가 클수록 결로하기 쉬우며, 창문이나 냉수파이프, 단열성능이 나쁜 곳, 창문의 윗인방과 같은 냉교 부분등은 결로 취약부위이다. 외부에 접하는 벽면에서 많이 발생하며, 내민 창 등에서는 더욱 결로발생이 쉽고 난방을 정지시키는 새벽부터 아침사이에 가장 결로가 발생하기 쉽다.
2) 일상적인 호흡, 조리, 세탁, 목욕, 석유스토브 등 습기를 발행하는 난방, 실내에서의 세탁물 건조, 지나친 가습기 사용, 스토브위의 물주전자 등 거주자의 생활에 의해 발생한 수증기가 다른 실, 특히 비난방실로 침입하여 다습한 실내를 만들고 공기가 체류하기 쉬운 저온부분의 상대습도를 높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