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수학]일상생활에서 발견할수 있는 수학의 예
- 최초 등록일
- 2006.05.22
- 최종 저작일
- 2006.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상생활에서 발견할수 있는 수학의 예와 설명 입니다.
고등학교 수학 숙제로 제출했던 건데 수행 만점을 받았어요.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시계속에서 찾을수 있는톱니바퀴 회전의 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이등변 삼각형-
-윷놀이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의 원리-
-타일속에서 찾을수 있는 수학의 원리-
본문내용
☆톱니바퀴 회전의 비☆
- 시계속에서 찾을수 있는 수학의 원리-
우리는 항상 시계의 도움을 받고 살아간다.
쉼 없이 돌면서 우리에게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 이러한 시계에는 어떠한 수학적 원리가 있을까?
*수학원리찾기*
시계를 분해해, 그 속에서 수학의 원리를 찾아낸다
-시계를 분해해보니, 납땜이 되어있는 판, 전자석이 있었고, 많은 양의 톱니바퀴가 서로 맞물려 있었다.
아마도 톱니바퀴가 회전함에 따라 초침, 분침, 시침이 돌면서 우리에게 시간을 알려주는 것 같다.
시계를 분해한 상태에서 건전지를 넣고 톱니바퀴가 돌아가는것을 관찰하면서 시계속에 숨어있는 수학의 원리를 살펴보았다.
먼저 건전지에 의해 공급된 전류가 전자석(코일을 여러번 감아놓은것, 쇠가 달라 붙는것을 보니 전류가 공급되는 약한 자력이 생기는 것 같아 전자석이라 생각하였다.)을 일정한 간격으로 진동을 하게 한다.
이 진동은 하나의 톱니바퀴에 전달되어 그 톱니바퀴가 돌아가게 하고, 그 톱니바퀴는 또 다른 톱니바퀴를 회전시키는테 바로 초침과 연관이 있는 톱니바퀴를 움직이게한다.
그리고 함께 다른 톱니바퀴를 돌리는데, 그 톱니바퀴는 위, 아래의 2단으로 구성되어있다.
2단으로 구성된 톱니바퀴 중 첫 번째 톱니바퀴는 크기도 다른 것 보다 크고 톱니 수도 많아서 다른 톱니바퀴에 비해 속도가 늦고, 밑에 연결된 톱니바퀴는 분침을 돌리 정도의 속도로 돌아가고, 시침의 톱니바퀴도 그에 맞게 속도를 맞추며 돌아간다.
이렇게 톱니바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면서 각각의 바늘이 움직이게 되고, 우리에게 시간을 알려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