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인레포트라 정말 정성껏했구요~ 인터넷에서 다운받은게 아니라 사전과 대백과 사전 보고 한자 하나하나 찾아가며 작성한겁니다. 저도 여기서 다른님꺼 다운받아봤지만 틀린게 너무 많아서 못쓰구 결국 도서관가서 피땀흘렸습니다.좋은 자료 됬음 좋겠습니다.
참,, 본문보기에 고어쓰기가 안되서~~안보여질 겁니다~but 글 제대로 나옵니다^^
목차
Ⅰ. 작가소개Ⅱ. 작품감상 (여러가지 주제별로 시조작품 분류하였음)
1. 김득연 시조의 문학적 성격
1.1 ‘즐김’과 ‘놀이’의 시학
1.2 표현의 반복성과 파격성
2. 김득연 시조의 이념적 기반
2.1 ‘안빈낙도’의 의미
2.2 현실 인식과 삶의 태도
3. 문학사적 위상
3.1 사적 기능의 시조
3.2 ‘아니 놀고 어이하리’식 표현
3.3 종장의 장형화
Ⅲ. 맺음말
본문내용
1. 김득연 시조의 문학적 성격1.1 ‘즐김’과 ‘놀이’의 시학
김득연의 시조는 강호한정과 풍류, 안빈낙도, 늙음과 삶의 자세 등 다양한 주제를 그리고 있다. 이런 일반적인 사대부들이 즐겨 노래하는 주제와 제재를 다루고 있으나 그 내재된 의미는 매우 독특하다.
그의 작품속에는 儒者들의 시조에서 나타나는 무심의 세계나 여유로운 풍류의 면모도 간혹 드러나기는 하나, 다른 작자들의 작품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측면 즉 유난히도 ‘즐기리라’와 ‘놀리라’에 집착하는 세계를 엿볼 수 있다.
1) 다믄 간 草屋개 셰간도 하고 할샤
나하고 고 벼로 부 므일고
이 草屋 이 셰간 가지고 아니 즐기고 엇디 리 <山中雜曲>49-34
가) 작품 주석
다믄 : 다만 / 草屋(초옥)개 : 초가집에 / 셰간 : 세간 / 하고할샤 : 많기도 많구나 / 벼로 : 벼루 / 부 : 붓은 / 무일고 : 무슨일인가
나) 작품 설명
초옥에서 이 세간을 가지고 즐기겠다는 자세는 다분히 안분지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여유로운 풍모를 느끼게 한다. 그러나 그가 즐기는 즐거움은 진정한 정신적 여유에서 나온 것이라고 볼수는 없다.
다)작품 주제 : 풍류, 안빈낙도
2) 늘거 올 일 업서 山中에 도라오니
松菊 猿鶴이 다 나를 반기다
아희야 술 브어라 樂而忘憂 리라 <山中雜曲>49-10
가) 작품 주석
올 일 : 할 일 / 松菊猿鶴(송국원학) : 솔과 국화, 원숭이와 학 / 반기다 : 반기는 도다 / 브어라 : 부어라 / 樂而忘憂(낙이망우) :즐기면서 근심을 잊음
나) 작품 설명
여기서 김득연은 자신이 산중에 돌아온 것은 늙어 할 일이 없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樂而忘憂’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그는 근심을 잊기 위해 즐기는 것이다. 즐기면서 근심을 잊고자 하는 그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다) 작품 주제 : 樂而忘憂 -즐기면서 근심을 잊고자 함
3) 百年이 三萬 六千日이라 이 압피 얼메나 니
이리 언제 고텨 놀리
우리 오 일 모 놀고 일 일 노리라 <山中雜曲>49-23
가) 작품 주석
압피 : 앞이 / 얼메나 : 얼마나 / 고텨 : 고쳐 / 노리라 : 놀으리라
나) 작품 주제 : 풍류
참고 자료
윤영옥, 『시조의 이해』, 영남대학교 출판부, 1986나정순, 「김득연 시조의 문학성」, 『한국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역락출판사, 2000
나정순, 「시조의 장르적 성격」, 『한국시가연구』, 제 1집, 한국시가학회 , 1997
김창원, 「김득연, 사족의 분화와 대응」, 『강호시가의 미학적 탐구』, 도서출판 보고사, 2004
박을수, 『한국시조대사전』, 아세아문화사, 1992
김용직, 「갈봉 김득연의 작품과 생애」, 『창작과 비평』, (주)창비, 1972
이상원, 「16세기말 17세기초의 사회적 동향과 김득연의 시조」, 『어문논집』31, 고려대국어국문학 회, 1992
신영명, 「보수적 이상주의의 계승과 파탄-김득연의 강호시가 연구」, 『논문집』18집, 상지대학 교, 1997
이상원, 「17세기 시조 연구」, 고려대 박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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