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삼국통일의 역사,사찰 그리고 삼국통일 관련 인물
- 최초 등록일
- 2006.05.13
- 최종 저작일
- 2004.06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국통일의 역사에 대해서는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너무나도 많이 배우고 또 알아본 과제입니다. 이런 계속적인 교육과 과제가 우리가 삼국통일의 의미와 삼국통일에 대해서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과제를 받았을 때 우선 우리나라의 삼국통일에 대해서 생각했을 때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너무나도 단편적인 부분만 암기하고 있는 저를 봤습니다. 이번 기회에 삼국통일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좀 더 의미 있는 과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기억에서의 삼국통일은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의 전쟁에서 신라가 승리하고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우리민족의 통일로 알고 있습니다. 삼국 통일은 그 과정에서 외세의 협조를 얻었다는 점과 대동강 이남의 통일에 그쳤다는 점에서 한계성이 있다는 것과 통합된 민족문화의 기반을 쌓을 수 있었고, 나당 전쟁을 통해 신라가 당의 세력을 무력으로 축출했다는 점에서 자주적 통일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았으면 합니다.
목차
1. 서론
-삼국통일의 역사에 대한 나의 생각
2. 본론
a. 삼국통일의 역사
ㄱ.삼국통일의 과정
ㄴ.삼국통일의 의의
b. 사찰
ㄱ. 부석사, 석굴암
ㄴ. 망해사, 처용암
ㄷ. 낙산사, 홍련암
c. 삼국통일에 관련된 인물
3. 결론
- 삼국통일 전반적인 것에 대해서 정리하면서..
본문내용
ㄴ.삼국통일의 의의
신라의 삼국통일은 결과적으로 불완전한 것이라 할지라도 우리 민족사에서 신라의 삼국통일이 지니는 의의는 매우 높다 할 것이다.
첫째, 고구려·백제·신라로 나뉘어 각기 다른 체제 속에서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던 사람들이 신라의 통일을 계기로 하나의 체제, 하나의 문화를 누리는 가운데 뚜렷한 국가공동체 내지 민족공동체를 형성했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나중에 통일신라의 지배체제가 붕괴되면서 고구려와 백제를 재건하려는 움직임으로 인해 또 한번의 삼국시대를 맞이하기도 했으나, 이번에는 (후)삼국 모두 통일을 당연한 과제로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정복전쟁이 일단락됨으로써 국력이 배가되어 국제사회에서의 국가 경쟁력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과거 고구려의 경우 에도 중국 측의 왕조가 부담스럽게 느낄 정도로 강한 군사력을 자랑했고, 또 실제로 수차례의 대 규모 전쟁에서 승리함으로써 그 힘을 실증해 보이기는 했으나, 그것은 지리적 조건과 전략·전술에 의존한 군사 분야에서의 힘에 한정된 것이었다. 그러나 신라의 통일 이후에는 평화로움 속에서 전쟁으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가 최소화함으로써 정치·경제가 매우 안정되었으며, 그것은 곧 국제사회 에서 신라의 위상을 높이는 기반이 되었다.
셋째, 하나의 국가체제 속에서 국민의 응집력을 기반으로 자랑스러운 문화의 꽃피웠다는 점이다. 서로 비슷하면서도 각기 독특한 기술·문화를 가꾸어온 삼국의 사람들이 하나의 체제하에서 결속됨으로써 이제 더욱 세련되고 풍요로운 문화의 꽃피울 수 있게 된 것이다. 더욱이 통일이 가져다준 평화는 한동안 기술·문화의 발전을 가속시키고 신라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