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세]상업혁명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6.05.10
- 최종 저작일
- 2009.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상업 혁명에 관한 자료를 실제로 찾기가 많이 힘들어 이것저곳의 책을 활용하여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중세 상업의 형태와 상업 혁명의 배경, 내용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중세상업의 형태
2. 상업혁명의 배경
3. 상업혁명의 내용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상업혁명이란 1400년에서 1700년에 이르는 기간에 있어서 경제상의 변화를 의미하는 말이다. 당시 변화는 정치, 사회문제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상업상에 있어서도 계속 일어났으나 1400년에서 1700년 사이에 있어서는 기업경영 방법의 변화를 비롯하여 교역중심지, 해운업, 상업의 금융적 측면에 있어서 변화가 너무나도 분명하고 빨랐기에 전반적인 결과는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15세기에서 18세기 사이의 중세적인 형태와 방법으로부터 근대적인 것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중세의 모습에서 근대로 변화해 가는 과정을 보면서 그 성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화의 원인에 대해서 우리는 흔히 신항로 개척의 결과에 의한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여기에서 신항로 개척 이라는 큰 요인 이외의 또 어떠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중세 상업의 형태
(1) A. D. 400~ A. D. 1000의 상업
A. D. 400년경에서 거의 1000년경에 이르는 시기의 서유럽에 있어서는 대규모라고 평가될 수 있을 정도의 교역이 거의 없었다. 지리적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자기가 사는 지역 외의 다른 지역에 대한 공포감이 조성되어 교역에 장애물이 되었다. 또한 중세 때 봉건체제 하에서 유럽은 수 만개의 정치적 단위로 분열되어 있었기에 봉토는 그 면적이나 인구로 보아 많은 교역을 필요로 하지 않았고 또 상당한 규모의 시장을 위한 충분한 수요도 마련될 수 없었다. 각 장원별로는 공동체적인 자급자족을 하였고 또한 각 봉건 영주들은 도로의 통행세를 징수하였기에 부피가 많은 물건의 운반 보다는 값비싸고 부피가 작은 물건의 운반이 더욱 많은 이윤을 얻을 수 있었기에 향료와 비단 등 부피가 작고 가벼운 품목만을 상품화 하였다. 또한 통화량이 충분하지 못했고 신용거래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며 대여를 통한 이자 취득도 교회에 의해 금지되어 금융의 발달도 이루어 질 수 없었다.
참고 자료
L. B. 팩카드 著, 「상업혁명」 , 탐구당, 1983
R.R. 파머ㆍJ.콜튼 著 , 「서양근대사 1」 , 삼지원, 1985
E. M. 번즈 ㆍR. 러너ㆍS. 미첨 著, 「서양 문명의 역사 2」 , 소나무
민양홍 著, 「서양사 개론」 , 삼영사 , 발행년도, 2005
세계사 고등학교 교과서, 지학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