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한국사]여운형
- 최초 등록일
- 2006.05.0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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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운형에 관한 삶 정치사상 평가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강령과 선언이 풍부합니다
목차
# 목 차 #
Ⅰ. 여운형에 관한 고찰
Ⅱ. 해방 전 여운형의 독립활동
ⅰ. 신한청년당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와 여운형
ⅲ. 일본정부와의 대결
ⅳ. 고려공산당
ⅴ. 중국혁명운동
ⅵ. 건국동맹
Ⅲ. 해방 후 여운형의 독립활동
ⅰ. 해방 직후 국내외의 상황
ⅱ. 건국준비위원회
ⅲ. 조선인민공화국
ⅳ. 정당활동
ⅴ. 좌우합작운동
Ⅳ. 여운형의 정치노선과 사상
ⅰ. 선 임정수립 후 탁치해결론
ⅱ. 민족 통일 전선론
ⅲ. 사회민주주의적 국가 건설론
Ⅴ. 여운형에 대한 우리의 평가
본문내용
여운형에 대한 극단적인 평가는 그의 활동의 한 측면만을 부각시킨 결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를 지지하는 측면에서는 좌우합작 운동만을 강조하고, 그를 비판하는 측에서는 그를 좌익 혹은 기회주의자로 비난하고 있다. 여운형의 정치적노선이나 사상적 노선은 명확히 규정되거나 밝혀지지 않았다. 그에 따라 그에 대한 평가는 앞서 밝혔듯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여운형의 입장은 (반)식민지시대를 경험한 지식인 혹은 정치가가 선택하게 되는 이념적 모호성을 대표했고 특정한 사상 이념의 틀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여운형은 자신을 손문과 같은 (진보적)민주주의자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곧, 여운형의 사상적 모호성을 나타냄과 동시에 그가 특정 이념을 고수하기보다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입장을 유지했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때문에 여운형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의 사상적 지향이나 이념적 경향성이라기보다 앞서 살펴보았던 그의 실천활동이라 할 수 있다. 여연구 상게서.
여운형의 사상을 굳이 정리해보자면 외세에 대해서 대외자주, 민족내부에 대해서 민족통일, 이념적으로는 친사회주의적이지만 비공산주의적인 경향을, 정치적으로는 합리성에 기초한 연합ㆍ연대를 추구했다 위와 동일.
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그의 사상적인 견해는 해방이후의 혼란상황에서 통일된 국가건설을 위한 현실적인 접근 시도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노경채. 「8·15후 여운형의 정치조선과 활동」.
박찬승. 여운형의 민족해방운동론. 역사와 현실.
브루스 커밍스. 한국전쟁의 기원. 일원서간. 1986.
신용하,「신한청년당의 독립운동」, 한국학보 44집 ,1986
안남헌. 해방3년사 1945-19480. 까치. 1985.
여연구. 신준영 편. 나의 아버지 여운형. 김영사. 2001
이기형. 몽양 여운형, 되살아오는 해방정국의 민족지도자. 실천문학사. 1984.
정병준. 몽양여운형평전. 1995.
조선인민보. 인민당의 신념 전집 1. 1945년 12월 8일.
독립신보. 1946년 6월 12일자
서울신문. 1945년 12월 29일자
자유신문. 1945년 10월31일자, 1945년 12월 29일자, 1946년 5월 11일자
# 참 고 사 이 트 #
디지털한국학 www.koreandb.net
여운형 추모사업회 www.mongyang.org
네이버 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