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한국여성의 사회적 지위
- 최초 등록일
- 2006.05.06
- 최종 저작일
- 2006.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변화한 요인과 변화시기를 단계별(산업화,민주화,일제강점기시대)로 나누어 정리하고 그 시대적 한국 여성사회의 특징과 사회적 지위들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목차
-목차-
[1]서론
한국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문제제기
[2]본론
<1>한국 역사 속에서의 여성의 특징
-역사 속에서의 전반적인 한국여성의 사회적 지위
<2>역사적 흐름 속에서의 한국 여성
1>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 속에서의 조선여성
2>항일 민족 운동 속에서의 조선 여성
3>군부 권위주의 국가와 한국여성
4>산업화와 한국여성
5>민주화운동과 한국여성
6>민주화 이행이후 한국여성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한국 여성으로써 나의 사회적 지위는 어느 정도 일까? 평소 생각해보지 않았던 문제를 레포트 주제로 접했을 때, 과연 나의 사회적 지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곰곰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과거에 비해 한국여성은 정치적 참여가 늘어나고 여성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한편, 2005년 3월 호주제 폐지를 비롯하여 법적인 장치 속에서도 한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이 여성들의 힘에 의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며, 과거 한국여성이 제도적·정치적 어려움 속에서도 불구하고 여성운동과 교육 등을 통해 이루어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여성은 유럽의 여성과는 달리 사회적 지위를 달리 획득하였다. 즉, 유럽여성은 정치의 참정권을 얻기 위해 여성운동을 시작하여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려고 노력하였지만, 한국은 개화운동과 일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정치적·역사적 상황 속에서 여성운동을 시작하여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역사적·정치적 상황 속에서의 여성운동과 역사적 배경을 통해 나는 한국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알아보고자 한다.
[2]본론
<1>한국역사 속에서의 여성의 특징
역사는 남성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남성중심의 역사가 이루어졌다. 조선시대 때는 유교의 영향으로 여자는 정치적·사회적 활동을 할 수 없었으며, 아이들을 돌보고 남편을 뒷바라지 하는 것이 최상의 조건 이였으며, 출가외인으로 바깥출입을 할 수 없었고, 친정에도 자주 가지 못하였다. 이런 면에서 보면 조선시대의 여성은 남성중심의 사회 속에서 남성에 속박과 사회적 구속 속에서 자신의 주체성을 잃어버린 존재라 할 수 있으며, 조선시대의 여성의 지위는 매우 낮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여성은 교육을 받을 수 없었다. 교육은 남성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이였으며, 교육을 통해 남성은 과거시험을 준비하고 여성은 그러한 남편을 보살피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양반사회에서의 여성은 법도를 준수하고 단아함과 여성스러움이 최고의 미덕 이였으며, 활동적이고 사회진출적인 여성은 환영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궁중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는 미비했으나 여성문학과 놀이 등이 발전하였고 그러한 점에서 여성의 지위를 약간이나마 추측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