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학]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6.05.0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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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병희 씨가 옮긴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문예출판사>를 각 장별로 요약했습니다. 분량은 목차(1p) 포함 7p입니다.
목차
A. 모방의 주요 형식으로서 비극과 서사시와 희극에 관한 예비적 고찰
제1장 시는 (1) 사용하는 수단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2장 시는 (2) 그 대상(對象)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3장 시는 (3) 모방의 양식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4장 시와 그 여러 종류의 기원과 발전
제5장 희극과 서사시
B. 비극의 정의와 그 구성 법칙
제6장 비극의 정의와 그 질적 요소들의 분석
제7장 극(劇)의 배열과 길이
제8장 행동의 통일성
제9장 시인은 개연적인 것과 보편적인 것을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
제10장 단순한 플롯과 복잡한 플롯
제11장 급전(急轉) · 발견 · 파토스
제12장 비극의 양적 요소들
제13장 비극의 주인공
제14장 비극적 행위
제15장 비극의 등장 인물의 성격에 관한 법칙들, 무대 위의 기?장치의 사용에 관한 주의
제16장 발견의 여러 형태
제17장 극의 구성에 대한 부칙
제18장 극의 구성에 대한 부칙
제19장 비극의 등장 인물의 사상
제20장 언어의 궁극적 구성 요소
제21장 조사의 종류
제22장 조사의 특징
C. 서사시의 구성 법칙
제23장 서사시는 행동의 통일성을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24장 서사시와 비극의 유사점과 차이점
제25장 서사시 또는 비극에 대한 가능한 비판과 이에 대한 답변
제26장 비극은 서사시보다 더 우수한 예술이다
본문내용
B. 비극의 정의와 그 구성 법칙
제6장 비극의 정의와 그 질적 요소들의 분석
1) 비극의 정의
- 진지한 행동의 모방으로, 처음과 중간 그리고 끝이 있는 일정한 길이를 갖게 하고, 장식된 언어를 사용하며, 공포와 연민으로 카타르시스를 주고, 배우에 의해 연회되는 것.
2) 비극의 여섯 가지 구성 요소
(1) 플롯
- 스토리 내에서 행해진 것, 즉 사건의 결합
- 비극은 사람의 재현이 아니라 행동과 삶의 모방. 행복과 불행은 행동에 달려있다. 따라서 오히려 행동을 드러내기 위해 성격을 포함시키는 것. 사건들과 플롯은 비극의 목표
(2) 성격
- 성격은 행위자들의 사람됨을 판단 가능케 함
- 그림으로 비유하자면 플롯은 선이고 성격은 색채
(3) 사상
- 상황에 따라 해야 할 말과 적당한 말을 할 수 있는 능력
(4) 조사
- 언어로 사상을 표현하는 것
(5) 노래
- 노래는 비극의 쾌감을 산출하는 양념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6) 장경
- 배우의 분장
- 감정적 영향은 강력하지만 시인의 기술에서 가장 비본질적 요소
제7장 극(劇)의 배열과 길이
- 극은 시초, 중간, 종말의 전체로 구성
- 시초는 다음에 다른 것이 존재하거나 생성되는 성질의 것
- 중간은 그 자체가 다른 것 다음에 존재하고, 또 그것 다음에 다른 것이 존재하는 것
- 종말은 그 자체가 필연적으로 또는 대개 다른 것 다음에 존재하고, 그것 다음에는 다른 것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성질의 것
- 길이는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정도의 것이어야 한다.
제8장 행동의 통일성
- 플롯은 하나의 행동에 대한 모방이므로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단일한 행동을 모방한 것이어야 한다. 그 각각의 부분이 서로 긴밀히 짜여져 있어서 그 중 하나라도 자리를 옮기면 전체가 일그러지거나 망가지도록 되어 있어야 한다.
- 어떤 요소가 들어 있든 없든 전체에 뚜렷한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면 그 요소는 전체 중의 부분이 되지 못한다.
제9장 시인은 개연적인 것과 보편적인 것을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
- 시인과 역사가를 구분 짓는 것은 운율의 사용 여부가 아니라 역사가는 실제로 일어난 사실을 이야기하고 시인은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한다는 점
- 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며 심각
참고 자료
시학-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옮김, 문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