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현대문학사 전공 레포트로 사용하였습니다.
호풍에 대해서는 정리된 자료가 많지 않기에.. 이 자료가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胡風의 정의
胡風의 일생
Ⅱ. 본론
胡風의 문예이론과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胡風의 정의
胡風은 현대 中國의 시인이자 대표적인 평론가이며 문예이론가이다. 또한 그는 현대 中國이 낳은 걸출한 현실주의 이론가이자 작가이며, 魯迅 작가 정신의 계승자로 일컬어진다.
胡風의 일생
胡風은 1902년 11월 1일 中國 湖北省 蘄春縣의 작은 마을에서 두부 장사로 생계를 이어가던 가난한 張씨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본명은 張光人이고, 그의 일생에서 주요한 글들을 대게는 胡風이라는 필명으로 발표하였다. 胡風은 열여섯 되던 해인 1918년에 ‘蘄州官立高等小學’에 들어갔으나,‘5 ․4 운동’일주년 기념 활동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학교를 떠나게 되고, 다시 1921년 봄 武昌의 啓黃中學에 들어갔는데 2학년 때‘5 ․4 신문학작품’을 접하면서, 사회에 대한 의식이 눈을 떴다. 이 시절부터 胡風은 문학혁명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혁명과 인간해방에 대해 조금씩 눈을 떠가던 胡風은 1923년 충격적인 사건을 접하고 큰 분노를 느끼게 되었다. 그해 말 그는 공산주의 청년단에 가입하고 적극적으로 학생운동에 참여했다. 1925년 5 ․ 30운동에..............................
................... 胡風의 문예이론과 비판
胡風의 문예이론은“문예는 실제 생활에서 생겨난 것”이며,“작가의 창작원은 단지 현실생활 속에서 섭취 ․ 축적한 것”이라는 이른바 예술의 생활원천론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의 문예이론의 특징을 들자면 일관성을 들 수 있겠다. 자신의 문예관에 대한 변질이 아니라 치열한 실천과정을 거치며 점점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胡風 문예이론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1936년 周揚의「現實主義試論」으로부터 시작되어, 1940년대의‘주관론’논쟁을 거쳐 1950년도에 그 극에 달한, 그의 문예이론에 대한 비판이 주류를 이루는 시기이다. 그 비판의 대강은 호풍이「報告」의 몇 가지 이론적인 문제에 관한 설명 자료에서 위의 林黙涵 ․ 何其芳의 글을 주요 분석 대상으로 삼아 일일이 반박하고 있는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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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의 리얼리즘 이론」,전형준지음,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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