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교토의정서발효와 우리경제, 기후변화협약
- 최초 등록일
- 2006.05.02
- 최종 저작일
- 2006.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토의정서에 관한 우리경제끼치는 영향을 정리하였습니다.
자신있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토의정서의 발효
1.채택배경
2.주요내용
3.교토메카니즘
Ⅲ. 기후변화협약
1. 국제적 지구온난화 대응노력
2. 교토의정서의 성과
3. 기후변화협약 향후 논의 전개 방향
Ⅳ. 주요 선진국 등 국제사회의 대응
1. 미국의 대책 및 동향
2. 유럽연합(EU) 회원국
3. 영국
4. 독일
5. 스위스
6. 일본
7. 우리나라의 대응
Ⅴ. 평가와 향후 전망
본문내용
Ⅱ. 교토의정서의 발효
1.채택배경
기후변화를 방지하는 문제는 오존층파괴를 규제하는 문제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광범위해서, 각종 생태계,해수면의 상승,산림황폐화,에너지, 폐기물처리,자원개발에 관한 주권 등의 문제를 모두 포괄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부분적인 접근방법에 의해 다루는 것은 실효성이 없고, 이들 모두를 전반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데에 기후 협약의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국가들 사이에 이해가 엇갈림에 따라 기후변화협약에서 온실효과기체를 강력하게 규제하기는 어려웠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온실효과기체를 방출하는 화석연료의 사용기간 감축일정을 구체화하고 국가별 의무규정을 정하는 데 반대하였으며 탄소세 부과나 에너지 효율기준 설정에도 반대하였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협약에서는 국가간의 약속사항과 온실효과기체 배출의 자발적 제한에 중점을 두게 되었으며, 그 대신 협약 내용을 보완하고 구체적인 감축의무와 감축 일정을 포함하고 있는 의정서를 채택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후협약이 채택된 때로부터 5년 후인 1997년에 교토의정서가 채택되었다.
2.주요내용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선진국가들에게 구속력있는 온실가스 배출의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5년 단위의 공약기간을 정해 2008년-2012년까지 36개국 선진국 전체의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2%까지 감축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1차 의무 감축 대상국).
개별적으로 EU는 -8%, 미국은 -7%, 일본은 -6% , 캐나다는 -6%등으로 규정되었다. OECD 회원국들은 이 기간동안 1990년 대비 5% 이상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도록 하였다.
감축대상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 아산화질소, 메탄, 불화탄소, 수소화불화탄소, 불화유황 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