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새로운 소비주체 KIDULT (키덜트 족) (A+ Report)
- 최초 등록일
- 2006.04.30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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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른이 되어서도 아이들의 문화에 심취하는 키덜트 족의 생성으로
최근 발달하고 있는 키덜트 산업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완구, 화장품, 의류 등에 관한 조사를 했고 열심히 했습니다.
많은 도움 있으시기 바랍니다. ^^
(A+ Report)
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주제 선정
2. Kidult & Age Subculture
1. 민주학생에서 민주시민으로 - 386세대
2. 신세대, 네멋대로 해라 - X세대, 그리고 Y, Z
3. 호모네티쿠스 - N세대
4. 세대문화에서 族문화로
3. Kidult 특성과 출현 배경
3-1 키덜트에 대한 정의
3-2. 키덜트의 출현 배경
3-2-1. 심리적 배경
3-2-2. 사회적 배경
3-2-3. 경제적 배경
4. Kidult 관련 상품 현황
5. Kidult 국내소비시장의 향후 전망
6. Kidult 국내시장에서의 새로운 방안
1. Kidult 족에 대한 비호의적인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방안
2. 키덜트 족을 타깃으로 한 ‘캐릭터 명품’
3. 키덜트 관련 산업영역 확장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키덜트 족은 성인이 되었음에도 이전에는 아이들의 문화라고 분류되어졌던 문화와 상품들에 열광하고, 시장은 키덜트 스타일이 소비트렌드의 강력한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그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다.
이전에는 어른문화와 아이 문화가 확실한 선이 그어져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아이 문화보다는 빨리 어른 문화를 접하고 싶어 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오히려 어른들이 아이 같은 옷을 입고 특정 캐릭터에 열광하는 등 역설적인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이들이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욕구에 맞추어 기업들마다 그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 활발하다.
< 소비 주체로 자리매김한 키덜트 족 >
7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사람들이 본격적인 소비 주체로 등장하면서 우리나라에도 ‘키덜트’ (KIDULT)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미 미국, 일본 등 경제 선진국에서는 확고한 소비 주체로 자리 잡았다. 이들이 새로운 소비 주체로 등장해 관련 업체들도 덩달아 신이 났다.
최근 `키덜트 산업`의 팽창은 키덜트 족이 확실한 소비의 주체로 떠올랐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키덜트 산업과 기존 산업의 경계는 불분명하다. 다만 키덜트 족의 기호와 소비 성향을 반영하는 각종 서비스와 제품군을 생산해 내는 업종 대부분이 키덜트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것으로 볼 수는 있다. 대체적으로 완구, 팬시, 패션, 캐릭터, 게임, 애니메이션, 대중문화 상품 등이 키덜트 산업 영역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완구업계 관계자들은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전자 제품 쪽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가운데 키덜트 족이 유력한 수요층으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이처럼 키덜트 산업의 수요기반은 갈수록 커지는 형편이지만 토종 업체들의 대응이 소극적인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아마 키덜트 제품의 70% 이상은 수입품일 것"이라며 "국내 기업들도 점차 커지는 키덜트 산업을 인식해 공격적인 시장 전략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참고 자료
Consumer Behavior Text - 최은정(사이버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출처-
Ibid pp88-92
한국심리학회, 현대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문사, 1997, pp. 285-286
-출처-
<마케팅어드벤처>, 김민주, 미래의 창
서울신문 2005.09.07
주간한국 2005.07.14
아이뉴스24 2004.03.13
주간동아닷컴 2005.06.07
한국경제 2002.04.11
매일경제 2002.01.14
주간경제 678호 2002.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