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구원(salvation) [기독교 조직신학 or 신학의 입문 report]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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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또는 신학의 입문 을 수강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자료입니다. 구원과 관련된 여러 논리 및 견해와 비평을 가한 소논문입니다. 정확한 출처 및 비평을 하였습니다.목차
prologue. 하나님의 구원의 세계에 대하여..Chapter Ⅰ. 성경에서 나타난 구원에 대한 정의
Chapter Ⅱ. 구원에 대한 각 교파의 견해
Chapter Ⅲ. 바울 신학에서 나타난 구원
conclusion. 글을 마무리 하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prologue. 하나님의 구원의 세계에 대하여..기독교 교리 체계에 있어서 가장 핵심중에 하나가 구원론이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어떻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아직도 많은 경우에 있어서 “교회에 열심히 출석하고 기도 열심히 하고,전도 열심히 하고,교회를 잘 섬기면 구원을 받습니다.”라고 대답하는 교인들이 많이 있다. 사람들은 “무엇을 신앙하느냐”라는 문제보다 무엇을 행하느냐에 더 매력을 느끼고 있는 거 같다[이하 생략]
Chapter Ⅰ. 성경에서 나타난 구원에 대한 정의
구원에 대해 먼저 성경에서 말하는 개념을 살펴보아서 정의를 내려보도록 한다.
ⅰ. 구약의 구원
구약에서의 구원은 주로 물질적 구출 또는 구체적인 구출을 지시한다. 구원은 개인이나 한 백성이 처하여 있거나 위협을 당하고 있는 여러 환경 속에서 영위하는 생활과 관계를 가진다.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사람이 재난이나 곤궁이나 환난이나 대적이나 질병이나 사망의 위협이 있는 위태로운 가운데서 벗어나 안전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하생략]
Chapter Ⅱ. 구원에 대한 각 교파의 견해
구원에 대해 주장하는 내용 들 중 구원에 대한 순서를 바탕으로 각 의견을 벌코프가 주장한 것을 정리해보도록 한다.
ⅰ. 개혁파의 견해- 제한적 구원
개혁파 신학의 구원의 순서는, 인간이 영적인 상태는 그의 지위, 즉 율법과의 관계에 의존하며, 죄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전가된 의를 근거로 하여, 인간을 타락시키고 파괴적인 죄의 영향력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구원론은 성부 하나님이 그리스도에게 주신 사람들과 그리스도와의 구원의 언약에서 성립된 신비적 연합을 출발점으로 한다. [이하생략]
Chapter Ⅲ. 바울 신학에서 나타난 구원
ⅰ. 바울이 주장하는 구원의 필요성
인간의 진화 과정의 결핍, 주위 환경의 영향, 교육, 기타 지상에 어떠한 방법으로도 죄악의 만연과 그 위력 및 도덕적 비열성을 설명할 수 없다. 바울은 죄에 대한 실체와 본성을 정의하여 그 기준을 만물의 창조주이신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정하신 법을 불순종할 때 이를 죄라 정의 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진리 안에서는 어떠한 죄도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수 없다[이하생략]
conclusion. 글을 마무리 하며..
구원에 관한 여러 입장을 살펴보았다. 부연한다면, 바울의 구원론은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확실하게 발견할 수 있으며, 그 핵심적인 관심은 율법과 믿음에 대한 것으로 집중되고 있다. 참 많은 입장들 가운데서 혼란스러워 할 수 있으나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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