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교실붕괴 문제점과 그 대안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4.23
- 최종 저작일
- 2005.07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 공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실붕괴의 정의
3. 구체적 사례 & 분석
- 현 교사와 학생들의 경험담
4. 발생원인 분석
- 교육정책 및 학교정책,
- 가정 및 학부모
- 교사
- 학생
5. 대책 (교실 붕괴를 막을 대안)
6. 결론
본문내용
교실붕괴에 대한 담론이 시작된 것은 정보화 세계화를 위한 정부 교육개혁의 실패가 명백히 드러나면서부터.
- 심성보(2000, pp. 194-5)에 의하면 교실붕괴란
과거에는 소수의 학생만이 일탈행동을 보였기 때문에 강한 죄책감을 느꼈던 것이 지금은 다수의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일탈행동을 하기 때문에 일반 학생도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심각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김영삼 정부의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개혁’과 ‘교육의 수월성 확보’, 그리고 김대중 정부의 ‘신자유주의 정책’이 도입되면서 경쟁강화 교육정책에 의해 교육붕괴 현상이 심화되었다. 이인규의 ‘학교위기와 교육개혁의 방향’에 의하면, 학교붕괴라는 개념이 나타난 것은 1999년 1월 한국 교육연구소의 겨울 세미나에서이며, 교실붕괴가 일반인에게 크게 알려져 사회문제가 된 것은 1999년 8월 조선일보의 ‘무너지는 교실’ 기획시리즈 이후 신문과 TV 등의 대중매체에 의한 광범위한 보도 이후이다(전교조 참교육 실천위원회, 1999, pp. 4-7).
- 전종호(1999, p. 235)에 의하면 교실붕괴란 , 학교에서 수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이는 수업과 생활지도에서 나타나는 수업의 불성실과 교사의 지도력의 결여 등에 기초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의 어려움으로 정의될 수 있다. 그리고 교실붕괴의 광의 개념인 학교붕괴는 수업붕괴, 생활지도의 붕괴,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붕괴, 교사와 학부모의 파트너십의 붕괴로 구분된다.
- 김성렬 등(2000, pp. 161-179)에 의하면 교실붕괴란 ,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질서가 무너지고, 교사의 지도통제력이 먹혀들지 않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 불가능하게 된 상황을 말한다.
- 김민(2000, p. 9)에 의하면 교실붕괴는 교수학습과정을 포함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존중과 이해의 몰락을 의미한다. 수업붕괴가 교수 학습과정을 중심으로 한 협의 개념이라면, 교실붕괴는 교실의 공동주체인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권위와 인격에 대한 상호 부정 및 몰이해를 중심으로 한, 상대적으로 포괄적인 개념이다.
예를 들면 오늘날 학교에서의 신뢰와 존경 그리고 교권을 잃은 교사, 학습의욕을 잃어버린 학생, 통제불능의 무질서한 교실, 불신과 갈등으로 살벌해진 학교 분위기, 허탈과 분노를 안은 교사의 좌절과 이직 등의 현상은 교실붕괴의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이상의 교실붕괴에 대한 개념을 조직해체란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다. 즉 조직해체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