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론]예수의 죽음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었는가?
- 최초 등록일
- 2006.04.22
- 최종 저작일
- 2005.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셉 A. 피즈마이어`의 "그리스도란 어떤 분이신가?"를 토대로 짧게 정리한 글입니다.
간략하게 잘 정리되어있고, 참고문헌과 각주가 있습니다.
짧게 내야했던 과제라 분량은 적지만, 여러자료를 참고하여 열심히 해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 논의에 앞서
▤ 사건의 개요
1. 공회는 왜 예수를 체포했는가?
2. 빌라도의 재판
▤ 정치적 상황
▤ 예수의 죽음에 대한 책임의 여러 견해
1. 신약성서
2. 바울로의 데살로니카인들에세 보낸 첫째 편지
3. 복음서 수난설화
4. 가장 먼저 씌어진 마르코복음서의 수난설화
5. 마태오 복음서 수난설화
6. 루가 복음서의 수난설화
7. 요한복음서의 수난설화
8. 베드로 복음서
9. 미쉬나(Mishnah)
▤ 결론
▤ 나의 생각
▤ 참고자료
본문내용
▤ 논의에 앞서
예수의 죽음이라는 주제는 그리스도교 신앙이 회고할 수 있는 모든 사건 중에서도 가장 중심적인 계기를 이루고 있는 사건이다.
예수가 십자가에 사형 당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며, 바울로를 포함한 모든 자료가 이점에서만은 일치되고 있다. 또 하나 확실한 사실은 십자가 사형이 빌라도가 행정장관으로 있을 때의 어느 유월절 절기에, 로마인의 손에 의해서, 예루살렘 근처 어디선가 집행되었다는 것이다. 예수가 유대인이 아닌 로마인들에 의해 처형되었다는 것이 확실한 이유는 십자가처형은 로마식이기 때문이며, 그렇기 때문에 예수의 죽음의 최후책임은 로마당국에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복음서에는 공회에서의 재판과 빌라도 앞에서의 재판이 평행하게 기술되어 있다. 이 두 재판의 광경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물음을 던진다.
공회는 당시 사형선고권을 가지고 있었는가? 공회가 예수를 로마인들에게 내어준 이유는 무엇인가? 공회가 사행집행권을 가지고 있었는가? 결정적 판결은 로마총독에게만 위임되는가?
그러나 복음서는 이러한 의문들에 대해 명확한 대답을 해주지 않는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것은 공관복음서의 견해가 공회도, 빌라도도 예수에게 유죄판결을 내렸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찬희,「빌라도의 재판에 있어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들」,『교회사이야기』
시오노 나나미,『로마인 이야기』,김석희 옮김, 한길사,.
조셉 A. 피즈마이어,『그리스도란 어떤 분이신가?』,이봉우옮김, 분도출판사, 1997.
존 녹스, 『그리스도의 죽음』, 채 위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