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공학]미술과 전자매체의 활용
- 최초 등록일
- 2006.04.21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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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에서 사용되는 전자매체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목차
1. 전자 매체의 특성
2. 미술과 전자 매체의 종류
3. 미술과 전자 매체의 활용
4. 미술과 전자 매체의 활용 효과
본문내용
나. 미술과 전자매체의 종류
미술과 매체의 종류를 살펴보면 먼저 제1세대 교육매체로서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것으로 도표, 괘도, 모형, 칠판 등이고 제2세대 교육매체에는 각종 인쇄물을 통한 교육매체, 제3세대 교육매체에는 원격통신, 기록재생을 가능케 하는 기기의 활용으로 라디오, 영화, TV, 녹음기, 사진, 슬라이드, 투시기 가있다. 제4세대 교육매체에는 전자매체와 상호작용 기기 활용을 하는 컴퓨터 활용(CAI) 이 있다. 제5세대 교육매체에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멀티미디어 매체로 프리젠테이션용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WAI(Web Assisted Instruction) 가 있다. 각 세대별 교육 매체들의 종류를 통해 시기에 따라 교육매체가 첨단의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은 현재 미술과 에서 사용되는 전자 매체의 종류에 대한 내용이다.
(1) 멀티미디어
컴퓨터나 가전제품, 통신 등에서 정보 처리를 하기 위해 부호 데이터(수치나 문자), 정지 화상, 동화상, 음성 등 여러 가지 다른 형식의 정보를 조합하여 주로 대화식으로 이용하는 기술 또는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대체(기게, 시스템) 으로 분야별로 멀티미디어의 내용이나 개념이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면, 컴퓨터 분야에서는 영상이나 음성 등을 컴퓨터 본래의 데이터인 부호 데이터와 관련시켜서 관리하거나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가전 분야에서는 TV나 라디오 등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 매체였으나, 컴퓨터의 정보 처리 기술을 도입해서 쌍방향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멀티미디어라고 한다. 편 통신에서는 음성뿐만 아니라 TV 영상이나 컴퓨터 데이터를 다중화 하여 하나의 회선으로 전송할 수 있게 한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분야별로 개념은 조금씩 다르지만 멀티미디어가 목표로 하는 공통적인 방향은 디지털화에 의한 정보의 통합과 정보 통신의 고도화 이다. 이런 멀티미디어를 미술교육에 이용함으로써 능력에 맞는 학습 내용을 선택하여 학습하고, 전문가와 토론할 수 있는 기회와 영상 자료 서비스를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단순한 문자 위주의 자료가 아니라 그림, 비디오 자료 등을 편집하고 학습에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며, 스캐너를 활용하여 손쉬운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어 그림에 소질이 없고 표현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미술시간의 흥미를 높여줄 수 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를 통해 학습하는 시간을 많이 가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