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효자동 이발사에 대한 작품분석 및 나의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6.04.17
- 최종 저작일
- 2006.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효자동 이발사`를 보고 쓴 작품분석 및 나의 감상문입니다. 총 7페이지로 구성하였고, 1페이지에서 5페이지 초반까지는 작품소개와 작품의 줄거리 및 작품에 대한 분석을 담았습니다. 5페이지 중반부터 6페이지 초반까지는 작품에 나타난 그 시대의 권력적 관료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였고, 이후부터 7페이지 중반까지는 작품에 대한 나의 감상평을 서술하였습니다. 작품줄거리와 작품분석을 통한 나의 감상평까지는 5페이지 정도가 되니 참고하시어 과제제출시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꺼라 믿습니다.
목차
1. ‘효자동 이발사’ 작품 소개
2. ‘효자동 이발사’의 줄거리 요약 및 작품 분석
3. ‘효자동 이발사’에 나타난 한국식 권력주의 관료제
4. ‘효자동 이발사’에 대한 나의 감상문
본문내용
1. ‘효자동 이발사’ 작품 소개
1954년 제 1공화국 말기에서 1979년 3공화국 말기까지의 격변기를 청와대 이발사의 눈으로 살펴보는 [효자동 이발사]는, 한국 현대사에 대한 짧은 우화이다. 제 1공화국의 사사오입 개헌부터 3.15 부정선거, 4.19 혁명 그리고 5.16 쿠테타로 집권한 군부세력의 철권통치가 [실미도] 사건의 단초가 되었던 1.21사태, 월남전 파병 등을 거쳐 10.26으로 종말을 맞기까지 격랑의 한국 현대사가 빠짐없이 등장한다.
신인 임찬상 감독의 데뷔작 [효자동 이발사]의 미덕은, 사연 많고 굴곡 많은 정치적 격변기의 한국 현대사를 한 평범한 소시민 이발사의 시선으로 소화해냈다는 것이다. 비록 우화적 접근이기는 하지만, 독재 권력의 생성부터 암투를 거쳐 암울한 종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권력의 지근거리에서 지켜본 청와대 이발사 성한모(송강호 분)의 눈으로 무리 없이 보여주고 있다.
대통령 관저 청와대가 위치한 효자동의 평범한 이발사 성한모가 대통령 전용 이발사가 되면서, 관객들은 그의 시선으로 권력 내부를 엿보게 된다. 이런 기본적 서사구조의 틀 속에는, 거대 권력과 왜소한 개인의 충돌이라는 보편적 주제가 담겨져 있다. 국가발전을 위한다는 대의명분 아래 평범한 소시민들은 이유 없이 고문당하고 투옥 당한다. 자유와 인권이 유린되는 참상이 성한모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내러티브를 통해 자연스럽게 고발되고 있다.
특히 유신 치하의 살벌했던 시기를 설사병, 일명 마루구스 병을 통해 알레고리화해서 묘사하는 것은, 정공법으로 당시의 정치적 상황을 드러내지 않고 우화적 접근 방법을 택한 제작진으로서는 독특한 발상이었다. 북에서 내려온 무장공비가 설사를 하고, 그것이 전염되자 설사를 하는 사람들은 간첩들과 접선한 사람들이라며 조사를 받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