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WBI 환경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 설계 전략 탐구
- 최초 등록일
- 2006.04.12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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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호작용과 웹기반 수업
1. 상호작용의 의미
2. 상호작용의 유형
1) 상호작용의 대상에 따른 유형
(1) 학습자-내용간의 상호작용
(2) 학습자-교수자간의 상호작용
(3) 학습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
2) 상호작용의 내용에 따른 유형
3.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설계전략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의 충족을 위한 전략
효과적인 학습자 통제를 위한 전략
역동성 증진을 위한 전략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
유용성 증진을 위한 전략
내용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전략
Ⅳ. 상호작용 증진전략의 활용
Ⅴ. 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1. 상호작용의 의미 中에서
지금까지의 상호작용의 의미는 교육의 영역에서 막연히 ‘좋은 것’으로만 논의되어 왔을 뿐 아니라(Bates, 1990), 관련된 연구자나 실천가들 중에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기에(Gavora & Hannafin, 1993), 상호작용은 그 의미 자체에 대한 논의를 생략한 채 매우 당연한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었다. 게다가 교육활동의 형태나 교육활동이 일어나는 환경 등에 따라서도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므로 상호작용의 개념은 지금까지도 일관된 의미로 명확히 규정되지 못하고 있다(Jonassen, 1985: Jones, 1989; Moore, 1993). 따라서 상호작용은 이 개념을 사용하는 구체적인 환경이나 상황 및 개인 등에 의해 매우 다양한 의미 해석되는 경향을 보인다(Weller, 1988). 특히, 교수-학습 환경에 등장한 이후로 컴퓨터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은 인간 대 인간의, 직접적인 면대면 상호작용과 비교되며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이를 다른 교수매체들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의 주된 장점은 전반적으로 이것이 학습자에게 부여하는 상호작용성에 있다고 평가된다(Cohen, 1984; Jih & Reeves, 1992). 상호작용성이란 양방향 의사소통을 기본 전제로 하며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수행력과 생산성 증진에 공헌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Jih &Reeves, 1992). 그러나 이 개념 역시 상호작용과 혼용되며 모호하고 불확실한 채로 남아 있어 이 개념을 사용하는 맥락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Hannafin, 1985; Jonassen, 1989; Giardina, 1992; Litchfield, 1993; Wills & Swart, 1994).
참고 자료
권성호(2001). 웹기반 가상교육에서 협력적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학습자 지원 전략 개발.
교육공학연구, 17(3), 29-51.
김미량(1999). 하이퍼텍스트 교수-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설계전략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14(1), 47-69.
최정임(1999). 웹기반 수업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탐구.
교육공학연구, 15(3), 129-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