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2. {존재와 시간}에서의 언어의 문제
2. 언어의 은폐성
3. 언어와 세계
4. 결론
본문내용
이 글은 하이데거의 언어와 세계에 대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언어를 존재의 양식으로서, 그 전체성에 있어서 보고자 한다. 참으로 말하는 것은 존재이며 세계이고 언어이다.여기에서의 세계는 언어를 통한 비은폐성의 세계이며 존재의 양식이다. 그리고 재창조된 전체성의 이해이며 의미부여 작용이고 의미의 총체이다. 나는 이러한 관점에서 먼저 {존재와 시간}에서 드러난 언어의 문제를 논한다(Ⅱ장). 즉, "현존재의 존재틀 내부에서 언어라고 하는 현상이 차지하는 존재론적인 `장소`(Ort)를 제시하려는 의도에서 언어에 접근하였다. 이에 따라 {존재와 시간}에서 언어를 두 가지 방면, 즉 언어의 개시성과 언어의 은폐성으로 나누고, 전자에 대해 현존재의 개시성으로서의 말을 후자에 대해 현존재의 퇴락으로서 빈말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존재론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하였다(Ⅳ장). 따라서이 언어에 대한 종래의 탐구에 대해서 하이데거의 언어관을 그의 세계 개념을 중심으로 해서 개진해 보았다. 그리고 나서 게오르게의 시 <말(das Wort)>을 다룬 글, [말]과 [언어의 본질]을 가지고 언어와 세계에 대해 논해 보았다.
요컨대, 언어는 근원적으로 시이며, 이해의 양식이며, 존재의 세계화이며, 따라서 존재의 양식이다. 그러므로 언어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분야 : 해석학, 형이상학, 언어철학
주 제 어 : 언어, 시, 세계, 존재, 이해
"안녕하세요"라는 인사도 말이고, a2+b2=c2이라는 피타고라스 정리도 말이다.
E=mc2라는 물리법칙도 말이다. 笑而不答도 또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말은 전달의 수단이며, 표현의 도구이고, 수용의 매체이며 이해의 방법이다. 우리는 말을 하면서, 그리고 말과 더불어, 말속에서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말은 세계이며 인식(논리)이며 존재이다. 철학은 언어를 가지고 대상을 탐구하기도 하고 언어자체가 철학의 탐구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철학의 중요한 문제는 언어이다. 이에 대해 하이데거는 종래의 언어탐구와는 다른 접근을 한다. 그는 언어는 존재의 양식, 즉 존재의 드러남이며, 인간의 인식과 논리의 구조라고 말한다. 이것은 하이데거의 전기와 후기 사상의 저변에 깔려 있다. {존재와 시간}에서 언어는 현존재인 실존에서 경험되는 실존론적 말하기(Reden)였다. {존재와 시간}에서 언어는 존재를 이해 연관으로 분절하는 `인간의 언어`였다면, {철학에의 기여}나 {예술작품의 근원}으로 오면서 존재의 집으로서의 언어, 즉 `존재의 언어`로 규정된다. 따라서 그는 언어의 본질(Wesen der Sprache)을 탐구한다기보다는 근원적으로 본질의 언어(Sprache des Wesens)를 탐구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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