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음악교육 역사의 이해 (서양과 한국, 그리고 나의 음악사)
- 최초 등록일
- 2006.03.30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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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과 한국의 음악교육사를 닮고 나 자신의 음악사를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양의 음악교육사
가. 그리스 로마 시대
나. 중세의 음악교육
다. 문예 부흥기의 음악교육
라.17세기의 음악교육
마. 18세기 음악교육
바. 19세기 음악교육
사. 20세기의 음악교육
한국의 음악교육사
가. 고대와 삼국시대
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다. 개화기와 일제
라. 해방이후
나의 음악사
본문내용
가. 그리스 로마 시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사람들은 음악이 인간의 마음, 육체, 영혼에 김이 관련된다고 믿음
*그리스 로마 시대의 음악교육관은 피타고라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에 의해서 정립.
*피타고라스-소리는 수학적 법칙에 의해 발생되며, 음악은 하나의 소우주로서, 수학적 법칙 이 반영된 체제이다.
*플라톤-피타고라스 이론 계승, 음악의 윤리적 측면을 강조. 음악의 좋은 면과 나쁜면이 존 재(국가론)
*아리스토텔레스-음악을 단지 일반 교양적 수준에 필요한 가치로 인정, 즉 교육적 목저보다 는 여가의 선용적인 목적에 더 비중.
*그리스 시대의 음악적 평가-음악교육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 평가했슴, 시와 음악의 시민참 여를 계기로 사회적 측면에서 인정.
나. 중세의 음악교육
*중세음악은 대부분 교회음악으로서 성악음악이 주를 이루고, 초기에는 단성음악만을 사용 하다가 후에 다성 음악으로 발전.
*중세는 그리스시대에 추구한 음악교육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룩하지 못했지만 교회의 예 배 의식을 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음악의 대중적 의식을 가져오고, 음악기법의 창안과 기 보법의 발달을 가져 옮.
다. 문예 부흥기의 음악교육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정신을 부흥시키고, 인간성 회복을 추구하는 시기였다.
*루터의 종교개혁과 라틴어 학교를 통해서 음악교육이 부분적으로 발전.
라.17세기의 음악교육
1)유럽의 음악교육
*17세기의 실학주의사조가 나타난 시기인데 이는 인문주의에 대립적으로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르네상스시대의 음악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화
*지식, 도덕심,신앙심 고양에 교육목적을 두었기 때문에 음악교육의 목적도 이사조를 따라 실리적인 면에 치중.
*코메니우스(J.Comenius)는 저서 ‘대 교수론’을 통해 학교 교육에서 음악실기와 이론의 병행학습, 노래를 외워서 부르는 것, 계명창법에 대한 필요성을 서술하였슴
나. 중세의 음악교육
*중세음악은 대부분 교회음악으로서 성악음악이 주를 이루고, 초기에는 단성음악만을 사용 하다가 후에 다성 음악으로 발전.
*중세는 그리스시대에 추구한 음악교육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룩하지 못했지만 교회의 예 배 의식을 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음악의 대중적 의식을 가져오고, 음악기법의 창안과 기 보법의 발달을 가져 옮.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