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터넷 대학원 강의를 듣고 만든 레포트 입니다.목차
1. 여는글2. 백운소설의 구성과 소감
(1) “요산당외기(堯山堂外記)”에 실린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시(遺隨將于仲文詩)”
에 대한 평가
(2) 신라 진덕여왕의 “태평시”에 대한 평가
(3) 최칭둰의 “비파행(琵琶行)” 및 “황소격(黃巢檄)”에 대한 평가
(4) “당서(唐書)” 예문지에 최치원의 열전을 싣지 않은 중국 사람들의 편협성에
대한 비판
(5) 최치원, 박인범, 박인량의 시에 대한 평가
(6) 정지상의 장원시에 대한 평가
(7) 김부식과 정지상의 알력을 소개한 내용
(8) 오세재의 “제극암시(題戟巖詩)”에 대한 평가
(9) 지은이가 “강좌칠현(江左七賢)”에 동참하라는 권유를 거절하는 시를 쓴 내용
(10) 지은이의 시가 중국에 전파되었음을 말한 내용
(11) 지은이같은 대문호가 크게 쓰이지 못함을 자탄하고, 아울러 성률(聲律)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하는 그의 성률론의 일단을 피력한 글
(12) 지은이의 시벽을 자술한 글
(13) 지은이가 도연명의 “오류선생전(五柳先生傳)”을 본떠 세속에 얽매이지 않고
술과 벗하며 사는 모습을 소개한 글
(14) 왕인석의 시 “잔국(殘菊)”에 대한 구양수의 평과 그 평에 대한 왕안석의
반론을 소개하고, 지은이의 의견을 덧붙인 글
(15) 매요신, 사령운, 서응 등의 시데 대한 평가
(16) 송나라의 조파와 고려의 유가대사의 아름다운 사귐을 보고 읊은 지은이의 시
(17) 혜문선사의 “제보현사시(題普賢寺詩)”에 대한 평가
(18) 꿈에 선녀를 만나 시를 주고받은 것을 쓴 글
(19) 서백사 주지 돈유의 시에 주필로 화답한 시
(20) 청옥연적, 소병을 받은 꿈을 꾸고서 이를 읊은 시
(21) 최충헌의 집에 가서 천엽유화를 읊은 시
(22) 낙동강가에 있는 용원사에서 가을 달 밝은 밤 맑은 강의 풍치를 읊은 시
(23) 원흥사 앞에 배를 대고 강 주변의 풍치를 읊은 시
(24) 지은이가 변산에 작목사로 있을 때 주사포를 지나면서 지은 시를 소개한 내용
(25) 지은이가 스스로 체득한 시를 짓는데 마땅치 못한 아홉가지 체를 소개한 글
(26) 시작의 주의에 대하여 논한 것
(27) 시작에 있어서의 체격에 대해 논한 것
(28) 시를 짓고 나서 반복해서 부지런히 퇴고하여야 함을 말한 글
(29) 지은이가 신어를 쓰지 않을 수 없는 사정을 밝힌 글
(30) 이산보의 “남한사시(灠漢史詩)”를 평한 글
(31) 세상을 사는 데 있어 마음에 어긋나는 것은 많고, 마음에 맞는 것은 적음을
탄식한 시
3. 닫는글
본문내용
백운소설의 구성과 소감백운소설은 줄을 달리한 것을 한편으로 본다면 모두 31편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그 내용을 살펴 보면.....
(1) “요산당외기(堯山堂外記)”에 실린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시(遺隨將于
仲文詩)”에 대한 평가
고구려의 을지문덕이 중국 수나라 장수 우중문에게 전해준 오언시를 언급하면서 광활한 을지문덕의 포부와 장수의 기개가 서린 문장에 대해 후세에 이에 미치는 바가 없다는 극찬을 서슴없이 하고 있다. 과거 중국의 고대의 전기중에는 전기로서 작가 자신의 뜻을 밝히는 글이 많았는데, 이 내용 또한 작가 자신의 주장이 분명히 들어가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을지문덕에 대한 평가에서 또한 “을지문덕은 고구려의 대신”이었다라는 말을 다시 이어주면서 글의 내용을 ‘충’의 의미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2) 신라 진덕여왕의 “태평시”에 대한 평가
신라 진덕여왕이 나․당 동맹을 결성하고 삼국통일전쟁을 벌였을 당시 스스로 당의 황제에게 여왕 스스로가 찬양하는 글을 지어보낸 일화에 대한 글로서 그 시의 내용이 “고고하고 웅혼하니 초당의 모든 저작에 비해도 서로 우열을 가릴 수가 없다”고 하고 그 시의 평가를 앞에서 제시가된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시’에 까지 비유하여 칭찬을 하고 있다. 이 내용을 살펴보면 이규보는 진덕여왕이 적어 보낸 시를 아직 문학이 발전하지 못한 시기에 굉장한 문체로 인정을 한다고 하였는데, 그 내용에 대해서는 본인 또한 약간은 인정을 하는 바이다. 하지만 그 내용을 가리켜 을지문덕의 시와 비교를 했다는 점에서는 큰 잘못이 아니었나 생각을 해 본다. 문체가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을지문덕의 시와 진덕여왕의 시는 그 내용의 의미에 있어서 천양지차이가 난다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을지문덕의 시가 나라를 지켜내려는 ‘충’의 의지가 강인했던 시라면 진덕여왕의 ‘태평시’는 한마디로 당의 속국임을 자처하는 사대주의적인 시가 아닐 수가 없을 것이다. 스스로의 위치를 낮추고 당을 떠받드는 이러한 일련의 시를 가리켜서 극찬을 한다는 것은 아무리 그 시의 내용이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한 국가의 문학을 책임진 학자로서 그 사고가 크게 잘못되지 않았는가라는 생각마저들 정도로 비판을 가하고 싶다.
참고 자료
1. 한국 고전의 원류와 성격 태학사 김도련 1998. 6. 15.2. 고전문학 논해 자산출판사 원용문 1992. 12. 25.
3. 국역-동국이상국집 Ⅵ (주)민문고 민족문화추진회 1989.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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