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한류 열풍의 원인과 현황 분석 및 한류활성화 방안(A+자료)
*진*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류열풍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중국내의 한류현상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보다 내용은 더욱 세밀하게 조사하였습니다.목차
Ⅰ.들어가며Ⅱ.본문
1.한류의 정의
2.중국내 한류 형성의 원인분석
3.중국내 문화산업 시장분석
4.중국내 한류 현황
5.한국의 주력 문화 컨텐츠 분석
<가요, 드라마, 영화>
6.한류의 실태와 문제점
7.한류의 문제점 극복을 통한 지속적 발전방안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4.중국내 한류 현황(1) 드라마
1) 드라마의 한류현상
한국 드라마의 열풍은1997년 CCTV 채널1에서 방영된 MBC의 `사랑이 뭐길래(갖헙角痂척?)`라는 드라마가 그 발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드라마가 외화로는 드물게 높은 시청률 4.3%를 기록하자 채널6에서 황금시간대인 오후 9시에 재방송 되었고, 중국 전역에 한국드라마 신드롬을 만들었다. 이 외에도 안재욱의 `별은 내 가슴에(星夢情緣, 星夢奇緣)`가 인기를 끌어 안재욱 열풍을 불러일으켰으며 KBS 2TV 드라마 "가을동화"는 대만에서 방영된 즉시 현지 시청률 1위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켰고, 대륙에서는 아직도 겨울연가, 팝콘, 올인 등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2) 한국 드라마 왜 인기가 있는가?
상하이 문회보(文匯報)에 실린 `한국 드라마가 (중국인의) 눈길을 사로잡다`라는 제목의 기사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의 매력은 크게 3가지로 볼수 있다.
하나는 섬세한 터치다. 일본 드라마들은 동화적 색채가 짙은데 비해 한국은 보통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소재를 잡으면서도 섬세하게 터치하며 점입가경으로 끌고 가는 기술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우상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한다. `별은 내가슴에`에서의 안재욱, `해바라기`에서 우정을 지키려고 온갖 노력을 다하는 김희선의 심금을 울리는 미소, 한국의 `무공해 미녀`를 형상화시킨 `가을동화`에서의 송혜교등 출연진 선정에서 정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우상으로 띄워내는 능력도 탁월하다는 것이다. 세번째는 선정성 이다. 젊은 두 남녀가 껴안거나 입을 맞추는 선정적인 장면들을 매끄럽게 만들어내는 것등은 사회주의 나라인 중국의 드라마들이 따라하기 쉽지 않은 부분들이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인들은 한국 드라마에서 개방적이고 쾌활한 개성, 창조적 생활 등에 흥취와 함께 동경을 느낀다는 지적도 많다. 한국 드라마를 통해 자유분방함과 윤택한 생활에 대해 대리만족을 느낀다는 것이다
(2) 대중음악
1) 연애인들의 중국 진출
드라마가 안방에서 중국인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면, 젊은이들의 귀를 빼앗고 있는 것은 음악이다. 본격적으로 한류 열풍이 일기 시작한 것은 한국 연예인들이 직접 중국, 대만 등으로 건너가 활동을 하기 시작한 2000년쯤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직접적인 진출의 열풍을 주도한 사람으로 탤런트 안재욱과 가수 클론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다른 한국 대중문화 진출의 좋은 발판을 마련해 주었고, 그 이후부터 한국에서 중국쪽으로의 대중문화 진출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시작해 그 뒤로 HOT, NRG 등의 댄스가수들이 직접 중국에 진출하여 활동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서연호, “한류,한국붐의 의의와 아시아 시대의 우리문화”구문모 외,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 을유문화사, 2000.
김문조, “문민정부의 문화정책 평가와 새로운 문화정책방향의 모색”, 문화정책학회 ‘98춘계세미나 발표논문, 1998.
김용호, “문화폭발과 문화전략”, 박영률 출판사, 1996.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1998.
다키야마 스스무 저, “할리우드 거대미디어의 세계전략”, 도서출판 중심, 2001.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 시사점에 관한 설문 조사”, KIEP동향분석속보, 제01-38호, 2001. 9. 17.
안경환, “中華와 韓流의 본질”, 조선일보, 2002. 5. 11: 42.
양성희, “가요에 밀려 해마다 음반매출 격감”, 문화일보, 1998. 8. 4.: 18.
유진룡, “문화산업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동북아포럼 학술세미나 「한류의 정체와 지속가능성」, 2001. 10. 11.
이경희, “가요 반세기, 「독립만세」”, 국민일보, 1998. 8. 17.
이대희, 문화산업론, 대영문화사, 2001.
이케가미 준 외 공저, 황현탁 역, 문화경제학, 나남출판사, 1999.
이형삼, “한류 비즈니스 주역 김윤호의 중국체험: 한류 대박? 중국인이 먼저 몸달게 하라”, 신동아, 2001년 10월, 459쪽.
정홍익, “문화정책의 정치경제학과 자기 성찰적 비판,” 한국문화정책학회 2001년도 학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