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홉스의 인간본성론과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02.22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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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의 인간본성론과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 요약
목차
1.인간이라는 보편적인 속성은 없다.
2.인간은 살아 움직이는 기계다
3.인간은 이리처럼 서로에 대해 적대적이다
4.사회는 이기적 인간들의 합리적 계약의 산물이다
5.합리적 선택의 패러독스
본문내용
1.’인간’이라는 보편적인 속성은 없다.
•홉스의 사상은 과학적 관점, 인간사회에 대해 원자론적 관점
인간사회는 개인과 관련하여 설명, 인간은 본성상 사회와 독립해서 존재하는 원자
•홉스에 의하면 개별 인간이외에 `인간일반` 존재하지 않음
구체적인 인간이 없으며, 보편적 속성은 존재하지 않고 명칭만 존재,영혼이 존재하지 않으며 본질이 따로 존재할 수 없음,
•윤리학에 관하여 주관주의자
도덕 판단은 판단을 내리는 사람에게만 타당, 본질적이고, 절대적인 것이 없으며 선악에 대한 판단들은 개인의 문제이거나 국가의 대표자의 결단에 의해 좌우,
•정치 이론은 도덕적 관점에서 수립 될 수 없음
만인의 합의를 얻는 혹은 만인의 묵인을 얻는 그 무엇에 호소해야 하며 우선적으로요구되는 것은 시민의 안녕이 보장되는 제도적 틀
2.인간은 살아 움직이는 기계다
•인간관
인간은 자기가 움직이고 싶은 대로 움직이면서 스스로를 지탱하는 엔진
•홉스의 기계론적 유물론은 그의 유명론과 개인주의와결합
인간의 행위는 개인의 신체행태 및 가해지는 원인과 관련하여 설명 ,사회까지도 개인에 미치는 영향력과 관련하여 이해.
•인간의 자유 부정
인간의 자유란 강제력의 부재에 불과하며 일차적인 선택은 아님, 우리는개인의통제범위를 벗어나는 어떤강제로 선택하고 원하게 되는 것
(언덕아래로 구르는 돌이 자유롭듯이 우리는 그렇게 자유로울 뿐.)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원인으로 작용
•국가의 존재를 세속적 맥락에서 정당화했으며 어떤특정의 종교적 관점의 진리를 전제하지 않음
3.인간은 이리처럼 서로에 대해 적대적이다
•인간 행태에 대한 주장은 일상적 경험을 통하여
우리모두이기적이며,자신의이익을위하여타인을이용하려고한다고주장
•자연 상태
인간은 대체로 평등하며, 어떤 특정사회의 법률에 의해 구속되지 않으며, 살아남기 위하여 노력 ,자기보존이 무엇보다 우선,자연적욕구 그 자체는 선악판단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도덕은 어떠한 역할을 할 수없음.
참고 자료
없음